한중전 당시 다음 스포츠 '클릭 응원' 시간대별 클릭 응원 그래프. [사진=카카오]
한중 축국 경기 당시 다음 스포츠 '클릭 응원' 시간대별 그래프. [사진=카카오]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카카오는 포털 다음의 항저우 아시안게임 응원 클릭 조작 의혹에 대해 매크로 조작이 있었다며 이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4일 입장문을 통해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한중 8강전 클릭 응원 수의 이상 현상은 이용자가 적은 심야 시간대 2개 IP가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만들어낸 이례적 현상”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카카오는 이에 대해 “서비스 취지를 훼손시키는 중대한 업무방해 행위로 간주,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카카오 측은 “지난 10월 1일 아시안게임 한국과 중국의 남자축구 8강전 클릭 응원에 대해 현재까지 파악된 내용을 밝힌다”며 “다음스포츠 클릭 응원은 로그인하지 않고도 누구나 쉽게 스포츠 경기를 응원할 수 있는 기능으로 비로그인 기반에 응원 횟수 제한이 없다”고 전했다.  

이어 “이슈가 된 한중 8강전의 내부 파악 결과, 클릭 응원에 약 3,130만 건의 응원이 있었으며, 한국 클릭 응원이 6.8% (211만 건), 중국 클릭 응원이 93.2%(2,919만 건)으로 집계됐다”고 공표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클릭 응원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된 IP 5,591개 중 국내 IP 비중은 95%(5,318개)로 일반적인 수준이었으나, 확인된 IP가 만들어낸 총 클릭 응원 수 2,294만 건 중 해외 IP 비중은 86.9%(1,993만 건)이었다. 

해외 IP 응원 수를 분석 결과 2개의 IP가 해외 IP 클릭의 99.8%인 1,989만 건을 차지했으며 2개 IP의 클릭 비중은 네덜란드 79.4%(1,539만 건), 일본 20.6%(449만 건) 순으로 나타났다. 해당 IP의 클릭은 경기가 끝난 2일 00시 30분경부터 이뤄졌다.

다음은 클릭 응원이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횟수 제한 없이 클릭할 수 있어 특정팀에 대한 클릭 응원 숫자가 과도하게 부풀려질 수 있는 점을 감안해 10월 2일 해당 서비스를 중단했다.

클릭 응원 외 포털 내 비로그인 기반 서비스를 확인한 결과 티스토리 게시물에 대한 ‘좋아요, 댓글’ 외에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카카오는 “앞으로 서비스 전반에서 어뷰징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모니터링 체계를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다”며 “이번 이슈로 인해 불편함을 겪으셨을 이용자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