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정체 상황. [사진=연합뉴스]
경부고속도로 정체 상황.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30일 오후 귀경이 본격화되면서 주요 고속도로가 정체를 빚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승용차가 부산 요금소에서 출발해 서울 요금소까지 걸리는 예상 시간은 6시간 20분으로 나타났다.

울산 요금소에서 서울 요금소까지 5시간 33분이, 광주 요금소에서 서울 요금까지 5시간 20분이, 대구 요금소에서 서울 요금소까지 4시간 53분이, 강릉 요금소에서 서울 요금까지 3시간 50분이 소요된다.

반면 서울 요금소에서 부산 요금소까지 4시간 30분이, 서울 요금소에서 울산 요금소까지 4시간 10분이, 서울 요금소에서 대구 요금소까지 3시간 30분이, 서울 요금소에서 광주 요금소까지 3시간 20분이, 서울 요금소에서 강릉 요금소까지 2시간 40분이 소요된다.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양산분기점~양산부근 6㎞, 금호분기점~칠곡분기점, 3㎞, 영동부근~영동1터널 6㎞, 회덕분기점~신탄진 5㎞, 청주분기점부근~옥산부근 12㎞, 입장휴게소부근~안성분기점부근 12㎞, 양재부근~반포 7㎞ 구간에서 정체가 빚어지고 있다.

부산 방향은 천안휴게소부근~남이분기점 22㎞, 오산부근~남사부근 6㎞, 죽전부근~수원 7㎞, 북대구부근~도동분기점 7㎞ 구간에서 정체되고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서울 방향은 목포요금소~몽탄2터널부근 6㎞, 고창분기점부근~고인돌휴게소 11㎞, 당진분기점부근~서해대교 20㎞, 매송휴게소~팔곡터널 7㎞, 군산~동서천분기점 6㎞, 서김제부근~동군산부근 6㎞ 구간에서 정체를 보이고 있다. 목표 방향에선 서평택분기점부근~서해대교 17㎞, 서서울요금소~순산터널부근 5㎞ 구간의 흐름이 더디다.

영동선 인천 방향은 덕평부근~용인휴게소 11㎞, 봉평터널부근~둔내터널 8㎞, 진부부근~진부2터널 4㎞에서 정체가 이어지고 있다. 강릉 방향에서는 원주~새말 9㎞, 면은부근~평창휴게소부근 3㎞, 용인~양지터널부근 6㎞ 구간에서도 정체를 빚고 있다.

중부선 하남 방향에서는 남이분기점~서청주부근 9㎞, 일죽부근~모가 14㎞, 하남~하남분기점 3㎞ 구간이 차들로 혼잡하다. 남이 방향에서는 하남분기점~산곡분기점 7㎞, 중부3터널부근~경기광주분기점부근 5㎞, 서청주부근~남이분기점 9㎞ 구간에서 차량이 가다서다를 반복하고 있다.

도로공사는 이날 하루 542만대의 차량이 전국 고속도로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40만대,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52만대의 차량이 각각 이동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고속도로 정체는 저녁 늦게까지 이어지고 귀경 방향은 자정까지 심한 정체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