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배윤 기자] 양주시의회(의장 윤창철)가 21일 오후 옥정호수도서관 예술극장에서 정책토론회를 열고, 성숙한 반려문화 조성과 반려동물 인식 개선을 위한 방안에 대해 집중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윤창철 의장이 정책토론회에 앞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양주시의회]
윤창철 의장이 정책토론회에 앞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양주시의회]

시의회는 인구 증가 및 경제 발전과 함께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인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시점에서 정책토론회를 통해 반려인과 비반려인의 문화적 인식의 차이와 반려동물에 대한 보호 및 복지 등에 대해 전문가와 반려인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

최수연 의원이 정책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양주시의회]
최수연 의원이 정책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양주시의회]

최수연 의원은 좌장으로 토론회를 이끌었으며, 발제자의 주제발표에 이어 지정토론, 시연과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삶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는 자유토론으로 정책토론회를 꾸몄다.

발제를 맡은 조윤주 VIP동물의료센터 연구소장은 반려인과 비반려인이 지켜야 할 펫티켓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그는 반려동물 양육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물론, 반려동물과 반려동물 보호자의 역할, 모두를 배려하기 위한 문화 정착 등 필수적인 펫티켓 수칙을 소개했다.

발제가 끝난 뒤에는 김현수 시의원, 김화은 양주시 축산과장, 정은정 반려인, 이동환 서정대학교 교수가 지정토론을 벌였다.

첫 번째 지정토론자인 김현수 시의원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삶은 행복과 책임이 균형을 이룰 때 찾아온다며 반려문화의 이면에 드러나는 반려동물의 파양, 반려인과 비반려인의 인식 차이에 대해 말했다.

김화은 양주시 축산과장은 양주시 반려동물 양육인구 수치를 언급하며 유기·유실 동물과 반려동물에 대한 주요 정책, 향후 추진할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문화조성 정책토론회에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양주시의회]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문화조성 정책토론회에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양주시의회]

시민대표로 토론회에 참석한 정은정 님은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반려인들에게도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마지막 토론자였던 이동환 서정대 동물보건과 교수는 동물보호법 개정사항에 대해 언급한 뒤, 개물림 사고의 과학적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정토론이 끝난 후에는 손상철 국제구명구급협회 한국본부 회장의 반려동물 심폐소생술 시연과 교육이 이어져 토론회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최수연 의원은 “오늘 토론회는 사람과 반려동물의 행복한 동행을 위해 필요한 문화와 정책들을 알아보는 시간이었다”며 “시의회는 반려동물을 위한 향후 추진 사업을 꼼꼼히 점검해 성숙한 반려문화가 양주에 정착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정책토론회 전체 영상은 양주시의회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