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수도권취재본부 권오경 기자] 서울신용보증재단(이하 재단, 이사장 주철수) 소상공인 정책연구센터는 대형마트 휴일 의무휴업 제도가 11년이 지난 시점에서, 대·중소유통 상생 협력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대형마트 주변 소상공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진행했다.

주철수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사진=서울신용보증재단]
주철수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사진=서울신용보증재단]

대형마트 휴일 의무 휴업 제도가 주변 상권의 유동 인구와 소상공인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대·중소유통 상생협력에 대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분포한 대형 마트 총 66개를 대상으로 4개년(2019.1.1.~2022.12.31.)의 일별(day) 카드 매출액과 통신사의 유동인구(생활인구) 빅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했다.

□ 대형마트와 인근 상권의 매출액과 유동인구 변화

▲대형마트의 매출변화를 보면 연초(1월)와 명절(설, 추석)에 매출액이 높지만 COVID-19 발생 이후, 감소 추세로 2022년까지 회복되지 않음 ▲주변 상권 생활밀접업종의 매출변화는 생활밀접업종(외식업․서비스업․소매업)의 매출액은 명절에 높고, 2020년부터 2021년에 낮음 ▲주변 상권의 유동인구 변화로는 대형마트 1㎞이내 유동인구는 COVID-19 발생 이후 2020년부터 감소해 2022년에도 회복되지 않음

□ 온라인유통업의 매출액 변화

▲온라인유통업 매출액은 COVID-19 발생 이후인 2021년부터 가파르게 증가해, 2022년까지도 꾸준히 높은 현황을 보임

□ 대형마트 휴업이 주변 상권(주요 업종별)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주변 상권 생활 밀접업종의 매출액은 대형마트가 휴업하는 일요일, 주변 상권 생활밀접업종(외식업․서비스업․소매업)의 매출액은 대형마트가 영업하는 일요일의 매출과 비교해 1.7% 감소함 ▲온라인유통업의 매출액은 대형마트가 휴업하는 일요일, 온라인 유통업의 매출액은 영업하는 일요일에 비해 13.3% 증가함. 대형마트가 휴업한 다음 월요일의 온라인유통업 매출은 영업한 다음 월요일의 매출에 비해 19.1% 증가함

□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인 대형마트 휴업이 주변 상권의 유동인구와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형마트의 휴일 휴업으로 인해, 주변 상권의 유동인구와 생활밀접업종(외식업․서비스업․소매업)의 매출이 감소하고 유동인구는 대형마트 휴업 일요일의 유동인구는 영업 일요일보다 0.9% 감소하고 매출액은 휴업 일요일 생활 밀접 업종의 매출액은 영업 일요일보다 1.7% 감소함

▲대형마트의 휴일 의무휴업은 휴업 당일과 익일 주변 상권 온라인유통업의 매출을 증가시키고 온라인 유통업은 대형마트 휴업 일요일 13.3% 증가, 휴업 직후 월요일 19.1% 증가함

주철수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이번 대형마트 휴일 의무휴업이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를 계기로 대형마트 주변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맞춤형 지원정책이 발굴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