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수도권취재본부 권오경 기자] 서울신용보증재단(이하 재단, 이사장 주철수) 소상공인 정책연구센터는 대형마트 휴일 의무휴업 제도가 11년이 지난 시점에서, 대·중소유통 상생 협력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대형마트 주변 소상공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진행했다.
대형마트 휴일 의무 휴업 제도가 주변 상권의 유동 인구와 소상공인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대·중소유통 상생협력에 대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분포한 대형 마트 총 66개를 대상으로 4개년(2019.1.1.~2022.12.31.)의 일별(day) 카드 매출액과 통신사의 유동인구(생활인구) 빅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했다.
□ 대형마트와 인근 상권의 매출액과 유동인구 변화
▲대형마트의 매출변화를 보면 연초(1월)와 명절(설, 추석)에 매출액이 높지만 COVID-19 발생 이후, 감소 추세로 2022년까지 회복되지 않음 ▲주변 상권 생활밀접업종의 매출변화는 생활밀접업종(외식업․서비스업․소매업)의 매출액은 명절에 높고, 2020년부터 2021년에 낮음 ▲주변 상권의 유동인구 변화로는 대형마트 1㎞이내 유동인구는 COVID-19 발생 이후 2020년부터 감소해 2022년에도 회복되지 않음
□ 온라인유통업의 매출액 변화
▲온라인유통업 매출액은 COVID-19 발생 이후인 2021년부터 가파르게 증가해, 2022년까지도 꾸준히 높은 현황을 보임
□ 대형마트 휴업이 주변 상권(주요 업종별)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주변 상권 생활 밀접업종의 매출액은 대형마트가 휴업하는 일요일, 주변 상권 생활밀접업종(외식업․서비스업․소매업)의 매출액은 대형마트가 영업하는 일요일의 매출과 비교해 1.7% 감소함 ▲온라인유통업의 매출액은 대형마트가 휴업하는 일요일, 온라인 유통업의 매출액은 영업하는 일요일에 비해 13.3% 증가함. 대형마트가 휴업한 다음 월요일의 온라인유통업 매출은 영업한 다음 월요일의 매출에 비해 19.1% 증가함
□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인 대형마트 휴업이 주변 상권의 유동인구와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형마트의 휴일 휴업으로 인해, 주변 상권의 유동인구와 생활밀접업종(외식업․서비스업․소매업)의 매출이 감소하고 유동인구는 대형마트 휴업 일요일의 유동인구는 영업 일요일보다 0.9% 감소하고 매출액은 휴업 일요일 생활 밀접 업종의 매출액은 영업 일요일보다 1.7% 감소함
▲대형마트의 휴일 의무휴업은 휴업 당일과 익일 주변 상권 온라인유통업의 매출을 증가시키고 온라인 유통업은 대형마트 휴업 일요일 13.3% 증가, 휴업 직후 월요일 19.1% 증가함
주철수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이번 대형마트 휴일 의무휴업이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를 계기로 대형마트 주변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맞춤형 지원정책이 발굴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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