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11개 국립예술기관과 협력해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이용자에게 하반기 공연 관람권을 할인해 제공한다. [사진=연합뉴스]
문화체육관광부가 11개 국립예술기관과 협력해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이용자에게 하반기 공연 관람권을 할인해 제공한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서병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사회적 약자의 문화예술 누림 기회 확대에 나선다.

문체부는 국립극단 등 11개 국립예술기관과 협력해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이용자에게 하반기 공연 관람권을 할인해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기존에는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를 대상으로 일부 기관에서 공연 관람권 할인 혜택을 제공했으나, 사회적 약자인 취약계층의 문화예술 누림 기회 확대를 위해 국립극단 등 11개 대다수 국립예술단체 및 공연시설이 관람권 할인 서비스 제공에 동참한다. 

할인 혜택이 적용되는 주요 공연으로는 △국립중앙극장의 ‘심청가’ △국립오페라단의 ‘라 트라비아타’ △국립극단의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 △립발레단의 ‘호두까기인형’ 등이다. 특히 국립정동극장은 뮤지컬 ‘쇼맨’ 등 올해 연말까지 주최하는 6개 공연 모두를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들이 1만원에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문체부는 윤석열 정부의 ‘약자 프렌들리’ 정책 기조에 맞춰 2024년 문화누리카드 정부 예산안을 올해 대비 295억원, 14% 증가한 2397억원으로 편성했다. 예산안이 확정 시 내년에는 문화누리카드 1인당 지원금이 연간 11만 원에서 13만원으로 18% 인상된다. 이는 2017년 이후 가장 큰 인상 폭이다. 또 이용권(바우처) 형태로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을 어려워하는 고령자와 장애인 등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큰 글씨와 점자로 홍보물을 제작하는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향미 문체부 문화정책관은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들이 이번 지원책으로 양질의 공연을 즐기고, 일상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길 바란다”며 “문체부는 앞으로도 문화누리카드 이용자 대상 공연 관람권 할인 혜택을 국립 외에 민간 공연단체까지 확대 시행하고 온 국민이 공정하게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