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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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한국전력공사·코레일(한국철도공사) 등 14개 재무위험 공공기관이 올해 7조원에 육박하는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돼 정부차원에서 대대적인 재무개선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에 제기된다. 기획재정부는 이들의 자산매각 규모를 대폭 확대하는 등 재정 건건화를 주문하고 있다.

11일 기획재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2023~2027년 공공기관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에 따르면 14개 재무위험 공공기관은 올해 6조7172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올해 ‘재무위험기관’ 14곳 중 9개 기관이 올해 당기순손실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관은 한전이 꼽히고 있다.

이미 누적적자 200조원을 기록한 가운데 국제 에너지 가격·발전사 전력도매가격(SMP) 급등에 따른 영업적자가 이어지면서 올해 6조4193억원의 당기순손실이 전망된다. 2024년에도 177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한전 측은 2025년에는 흑자전환을 예상하고 있지만 환율·에너지 가격 등이 각각 5%·10% 상승되는 ‘부정적 시나리오’가 연출될 경우 2027년까지 매년 적자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여기에 2024년 한전채 한도를 넘기게 돼 연내 관련 법안 개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전의 5개 발전자회사 역시 취약한 재무구조로 내몰리고 있다. 서부발전(1058억원), 남부발전(546억원), 남동발전(406억원)은 올해 당기순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올해 3929억원, 2024년에는 539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료 인상을 비롯해 코로나19 이후 운송 부문 수요 회복 지연, 금리 인상과 역세권 개발 지원 등에 따른 이자 비용 증대 등이 재무 악화 요인으로 꼽혔다.

이 외에도 한국지역난방공사(-2246억원), 대한석탄공사(-1499억원), 한국석유공사(-982억원), 한국수력원자력(-206억원)이 올해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대부분의 재무위험기관은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이 올해 1 미만일 것으로 예상돼 사실상 영업으로 번 돈으로 이자도 내지 못하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한전(-2.6배), 남동발전(-0.2배), 남부발전(0.3배), 동서발전(0.1배), 서부발전(-0.2배), 중부발전(0.5배), 한국수력원자력(0.8배), 한국지역난방공사(-1.7배), LH(0.3배), 광해광업공단(-0.6배), 대한석탄공사(-1.3배), 코레일(-0.6배) 등 12곳의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이었다.

반면 한국석유공사(1.8배)와 한국가스공사(1.3배)만이 1을 웃돌았다.

◇ 자산매각·사업조정·경영효율화 등 자구노력 확대

이에 따라 정부는 이들 재무위험기관에 대해 자산매각과 사업조정, 경영효율화 등 분야별 재정건전화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앞서 기재부는 지난해 6월 ‘재무위험기관 집중관리제도’를 마련한 바 있다.

우선 정부는 자산매각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전체 재무위험기관 자산매각 규모를 당초 4조3000억원 수준에서 7조5000억원으로 확대했다.

자산매각 외 사업조정과 경영효율화 분야도 각각 2조6000억원, 1조3000억원의 자구노력이 추가됐다.

기재부는 올해 중장기재무관리 계획 대상 공공기관은 총 35개로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한전을 비롯한 공기업 21개, 신용보증기금·국민건강보험공당 등 준정부기관 14개다.

이들의 자산은 올해 985조1000억원에서 2027년에는 1137조7000억원으로 152조6000억원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부채도 올해 671조7000억원에서 20207년 743조7000억원으로 72조원 가량 늘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부채비율은 올해 214.3%까지 상승할 것으로 봤다.

이에 대해 기재부는 국제 에너지 가격 안정화 등 대외환경 개선과 재정건전화 노력 등을 통해 2027년에는 188.8% 수준으로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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