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세제 10위 자원부국으로 알려진 몽골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희소금속 관련 협력관계를 이어가기로 했다.

몽골은 몰리브덴(생산량 세계 9위), 주석 등 다양한 희소금속을 보유하고 있고 특히 희토류가 다량 매장돼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12일 산업부에 따르면 강경성 2차관은 이날 오후 서울에서 잠발 간바타르 몽골 광업중공업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한·몽골 간 희소금속 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양측은 올해 2월 몽골 총리 방한을 계기로 체결한 ‘한·몽 희소금속 공급망 협력 양해각서’의 후속조치로 ‘제1차 한·몽 희소금속 협력위원회를 오는 11월 몽골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양국은 또 희소금속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몽골 생산 광산품들은 정·제련을 거치지 않은 저부가가치의 광석 또는 정광 형태가 대부분으로 선광·제련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화가 요구되고 있다.

양국은 우선 ’한·몽 희소금속 협력센터를 설립해 희소금속 고부가가치화를 모색하고 한국은 국내 공급망에 기반을 다지는 등 생상을 도모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ODA 사업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몽골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