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어때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180억원을 기록했다. [사진=여기어때]
여기어때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180억원을 기록했다. [사진=여기어때]

[이뉴스투데이 서병주 기자] 여기어때가 올 상반기 다시 한 번 흑자를 기록했다. 해외여행으로 대표되는 신사업과 기존 국내 여행 부문이 고루 성장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증명했다는 설명이다.

여기어때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180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한 규모다. 같은 기간 거래액은 20% 뛰었고, 매출액은 7% 증가한 1570억원이다. 여기어때는 지난 2019년부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올해 성적표도 ‘청신호’가 켜졌다. 여기어때는 올해 영업이익은 500억원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여기어때의 상반기 성과는 본질에 집중한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나왔다고 설명했다. 해외 여행을 포함한 신규 사업의 안착과 꾸준한 국내 여행 부문의 성장이 뒷받침했다는 것이다.

해외 여행을 포함한 신규 매출은 5.1배 늘어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여기어때는 특히 단거리, 중거리 여행지에 집중한 아웃바운드 진출 전략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고객이 몰린 여행지는 일본, 베트남, 필리핀, 태국 순이다. 일본의 경우, 5~6월 거래액이 사업 초기인 전년 동기보다 930배 수준으로 급증했다.

여기어때는 엔데믹에 맞춰 가격경쟁력을 갖춘 해외여행 상품을 공급하고, 플랫폼 사용성을 끌어올린 점을 높게 평가했다. 특히, 해외 숙소를 대상으로 한 ‘최저가 보장제’가 대표적이다. 한국인 선호도가 높은 여행지의 숙소 1000개를 대상으로, 여기어때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플랫폼을 발견하면 200%까지 차액을 보상한다. ‘여행할때여기어때’란 성공적 브랜드 캠페인으로 유입한 고객이 실제 서비스도 만족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제고했다. 

국내 여행·여가 부문도 성장이 이어졌다. 시장 전반에 해외 여행 수요가 급증했지만, 국내 여행 부문 거래액도 13% 성장률을 기록했다. 중소형호텔은 물론이고, 호텔과 리조트 부문 수요도 꾸준히 유지됐다.

여기어때는 프리미엄 숙소를 큐레이션한 ‘블랙’ 등을 강조하며, 국내 여행 업계서 입지를 강화했다. 또 항공권, 렌터카 등 모빌리티 상품을 공급하며 교차 판매를 유도했고, 파티룸이나 스튜디오 등을 빌려주는 ‘공간대여’를 비롯한 신규 사업도 순항 중이라고 밝혔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물가 상승 등 위기 요인에도 불구하고, 트렌드에 맞는 상품 개발,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 등으로 꾸준한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여기어때는 하반기 성과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여기어때는 지난달까지 여행 분야에서 17개월째 가장 많은 신규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앱 이용률과 비례하는 활성화 기기 수도 1위를 유지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정명훈 여기어때 대표는 “폭발하는 여행 소비를 예상해 국내는 물론, 해외를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발전하며 선제적 대응을 한 게 건강한 성장을 가능케 한 힘”이라며 “플랫폼 본질에 집중해 서비스를 확장해 ‘성장하는 유니콘’이자 ‘지속가능한 유니콘’으로서의 여기어때를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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