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뉴스투데이DB, 그래픽=고선호 기자]
[사진=이뉴스투데이DB, 그래픽=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사상 초유의 부실시공 사태의 여파가 업계 전반으로 번지면서 국내 건설사들의 3분기 실적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무량판 구조 아파트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전수조사에 나선 가운데 향후 결과에 따라 추가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여기에 막대한 원가율 부담과 미분양 여파로 인한 부동산PF(프로젝트 파이낸싱)의 부실 여파도 산존해 있기 때문에 실적 반등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달 말까지 무량판 구조 민간아파트 전수조사를 실시, 결과 발표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 시공 중인 105개 단지와 2017년 이후 준공된 188개 단지 등 총 293개 단지, 25만 가구가 현재 조사 대상이지만 지자체 집계 등을 통해 더 늘어날 수 있다.

이번 여파로 GS건설의 3분기 영업이익은 1000억원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1251억원)과 비교하면 20% 가량 줄어든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액의 경우 2조9531억원에서 약 3조2800억원으로 3300억원 이상 크게 증가했음에도 지난 2분기 재시공 비용 5500억원이 결산 손실로 반영되는 등 실제 이익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종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로 주요 중대재해 기업에 이름을 올린 DL이앤씨 역시 실적 하락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DL이앤씨는 올해 3분기 예상 영업이익이 1077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동기보다 약 7.5% 감소한 실적을 거둘 것으로 추산된다.

2분기 실적 반등에 성공했던 대우건설도 3분기 소폭의 실적 하락이 점쳐진다.

대우건설은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 2조5205억원에서 올해 동기 2조8249억원으로 12% 가량 확대됐지만, 영업이익이 1738억원으로 전년동기(2055억원) 대비 15% 정도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익명을 요구한 A건설사 임원은 “GS건설의 사례로 업계 분위기가 크게 가라앉아 있다”며 “실적부문에서도 매출은 늘었지만, 전반적인 상황이 녹록치 않아 영업익을 늘리는 데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국토부의 전수조사 결과 발표에 따라 추가적인 하락이 우려되고 있다는 점이다.

앞서 GS건설은 정부로부터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의 책임으로 업계 최고 수준인 영업정지 10개월의 철퇴를 맞았다.

이에 향후 부실공사 여부에 따라 행정처분을 받는 건설사가 무더기로 발생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여기에 막대한 원가율 부담과 부채 부담도 아직 지속되고 있어 다수의 건설사들이 외줄타기 식의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부실공사 사태 이후 전 사업장에 대한 전수조사가 이뤄지면서 공사가 지연된 현장도 많아졌다. 점검에도 비용이 소요되지만, 공사가 늦어지면서 발생한 추가 비용으로 원가율은 더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미분양 사태와 부동산PF 등 각종 부실성 악재가 남아 있는 상황에 행정적 부담도 커지고 있어 업계의 부담이 그 어느 때보다 크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