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생산성본부]
[사진=한국생산성본부]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KPC한국생산성본부의 CEO북클럽이 하반기 프로그램을 개강했다.

생산성본부는 지난 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2023 KPC CEO북클럽 하반기 프로그램 첫 강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날 첫 강의는 ‘의학, 인문으로 치유하다’, ‘내 몸을 찾아 떠나는 의학사 여행’ 등의 저자인 예병일 연세대 의학교육학교실 교수가 “의학과 의료속의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강연 했다.

예 교수는 “의학의 3요소는 지식, 기술, 태도이다. 그런데 ‘지식, 기술 등 과학에 바탕을 둔 의학’으로 발달하면서 의학의 중심이 환자에서 질병으로 변화해 갈수록 환자의 고통에는 상대적으로 무관심해지는 것을 현대의학의 문제점으로 제기했다. 의학은 과학이 아니라 과학적 연구방법을 이용해 크게 발전한 학문으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인문학적 소양이 필요하고 인간을 대하는 태도가 중요한 학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아이작 뉴턴, 윌리엄 하비, 로버트 후크 등 역사속 익숙한 위인, 일상생활의 다양한 경험 등을 활용해 의학과 인문학을 설명했다. 이날 참석한 수강생들은 지금까지 어렵고 멀게만 느껴졌던 의학에 관한 선입견을 깬 참신한 강연이었다고 호평했다.

정갑영 KPC CEO북클럽 총괄디렉터 고문은 “과학은 언제라도 진리로 성립돼야 하는 반면에 비과학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의학은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통해서 질병을 치료해왔다. 그러나 질병의 대상이 살아움직이는 유기체인 생명이기에 하나 더하기 하나는 둘이라는 과학적 진리가 성립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생각과 인격을 가진 존재, 계속해서 변화하는 유기체적 생명인 인간에게 의학을 적용할 때는 사람의 손길, 인문학적 손길이 필요하다. ”라고 거듭 의학에 인문학적 통섭이 필요함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KPC CEO북클럽 하반기 프로그램은 이날부터 오는 12월 7일까지 격주 목요일, 총 8회의 강연이 이어진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