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대구경북취재본부 권병건 기자] 대구·경북(TK) 신공항 화물터미널을 제외한 모든 연관 항공 물류 시설은 원안대로 경북 의성군 지역에 둔다고 밝혔다.

대구·경북(TK) 신공항 화물터미널을 제외한 모든 연관 항공 물류 시설은 경북 의성군 지역에 집중한다.[사진=대구시]
대구·경북(TK) 신공항 화물터미널을 제외한 모든 연관 항공 물류 시설은 경북 의성군 지역에 집중한다.[사진=대구시]

5일 대구시에 따르면 TK신공항 물류단지는 의성군 지역에 들어서고 신공항과 최근접 거리에 둔다는 내용의 입장을 발표했다.

의성 신공항 물류단지는 신공항의 화물을 처리하는 중심 허브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로봇과 정보통신(IT) 기술을 활용하는 등 최첨단 스마트 구역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물류단지 내 자가통관 시스템을 적용하는 한편 신공항 통합 물류 처리 시스템인 ‘디(D)-패스(Pass)’를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공항 화물터미널에서 의성 신공항 물류단지까지 직통 도로를 건설해 자가통관을 마친 화물이 바로 계류장으로 들어가도록 함으로써 화물 처리의 경제성과 신속성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의성 물류단지와 인근 배후 산단 전체를 묶어 조세 금융지원, 규제 면제가 적용되는 ‘TKAFZ’(대구경북신공항프리존)을 만든다. 

의성군을 ‘경제 자유구역’이나 ‘자유무역지역’ 등으로 지정해 의성 항공 물류단지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대구시는 의성 물류단지의 배후 수요 확보를 위해 의성과 군위, 안동 남부지역에 첨단산단 조성 등을 집중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洪 시장은 “의성 이외의 특정 도시에 물류단지나 연결도로를 개설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금융지원, 규제 완화를 통해 최고의 경쟁력을 보장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연결도로도 개설해 의성군을 항공 물류 허브 도시로 조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공항을 배후로 한 첨단산업은 군위, 의성, 안동 남부지역에 집중 육성토록 하는 계획을 경북도와 협의해 추진할것"을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