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남동부취재본부 최태희 기자]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휴대폰 앱을 통해 누비자 터미널(이하 누비존)의 위치를 확인하고 QR코드를 한번만 스캔하면 손쉽게 대여하고 반납도 간단한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를 4일 오후 1시부터 전면 도입한다.

시는 4일 3,700대 전면 도입 후 올해 연말까지 300대, 내년에 750대에 잠금장치를 설치해 내년 연말까지 4,750대의 누비자를 운영할 계획이다.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한 QR형 단말기가 부착된 누비자이다. 대여는 자전거에 부착된 잠금장치에 스마트폰 앱을 스캔하거나 등록된 카드를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잠금이 열린다.

반납도 누비존 안에서 누비자 잠금 레버를 당겨서 잠그는 방식으로 간편하다. 이동 과정에서 누비자 이용을 잠시 멈춰야 하는 상황이라면 임시잠금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또한 누비자와 달리 실시간 위치추적 기능이 탑재돼 분실, 도난 등 관리가 용이해졌다.

이 밖에도 올해 안으로 누비자 터미널을 기존 284개소에서 500개소로 확대해 시민들의 누비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누비자가 생활 밀착형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공영자전거의 역할을 강화할 방침이다.

조성환 기후환경국장은 “새로운 방식의 공유형 플러스 누비자 도입으로 시민들이 보다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년에도 누비자를 확대하여 접근성을 대폭 강화하는 등 편리한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