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빙’, ‘경이로운소문2’, ‘남남’, ‘국민사형투표’ 등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원작을 기반으로한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원작 웹툰이 재조명되고 있다.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무빙’, ‘경이로운소문2’, ‘남남’, ‘국민사형투표’ 등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원작을 기반으로한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원작 웹툰이 재조명되고 있다.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뉴스투데이 유은주 기자] ‘무빙’, ‘경이로운소문2’, ‘남남’, ‘국민사형투표’ 등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원작을 기반으로한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원작 웹툰이 재조명되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원작기반 영상화 작품의 웹툰이 조회수나 매출이 몇십 배수 증가하는 등 흥행 쌍두마차를 견인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카카오엔터는 이처럼 IP 시너지를 강화하는 사례를 만들어가는 한편, ‘사내 맞선’, ‘남남’과 같이 카카오엔터의 스토리-미디어-뮤직 비즈니스를 잇는 IP 밸류체인 활용 프로젝트도 지속적으로 선보일 방침이다.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의 원작은 동명의 카카오웹툰 ‘무빙(글, 그림 강풀)’이다. 디즈니+ 국내 서비스작 중 한국과 글로벌 콘텐츠 모두 통틀어 공개 첫 주 최다 시청 시간 1위, 미국 Hulu 공개 첫 주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시청 시간 1위 등 전무후무한 진기록을 세우고 있다.

드라마의 인기에 2015년에 종영한 웹툰 ‘무빙’도 영상의 뜨거운 호응과 함께 역주행 인기몰이 중이다. 9일 영상 공개와 동시에 카카오페이지 조회수 1위를 꿰차며 원작 웹툰 정주행을 하려는 이용자가 몰려 방영 전 대비 일평균 매출도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에서 각 12배, 8배 가량 대폭 상승했다. 조회수로는 각 22배, 9배 상승폭이다.

tvN 드라마 ‘경이로운 소문2: 카운터 펀치’는 넷플릭스 글로벌 탑 10 안에 들며 호실적을 그려가고 있다. 현재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웹툰에서 웹툰 ‘경이로운 소문’ 시즌3이 연재 중에 있어 인기에 탄력을 더하고 있다. 웹툰은 8월 2주차, 3주차 연속으로 카카오웹툰에서 조회수 1위를 수성했다. 방영 전 대비 일평균 조회수는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에서 각 5배, 3배, 일평균 매출은 각 5배, 2배가량 상승했다. 

지니 TV 오리지널 ‘남남’도 지난 7월 첫방송 이래 연일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동명의 카카오웹툰 ‘남남(글, 그림 정영룡)’ 원작으로, 드라마 방영 후 웹툰 조회수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약 27배, 카카오웹툰에서 약 9배 증가했다. 매출 역시 카카오페이지에서 약 11배, 카카오웹툰에서 약 8배 이상 증가하며 22년 완결작임에도 외전 연재로 화력을 더했다.

목요 드라마 1위를 기록 중인 ‘국민사형투표’ 역시 동명의 카카오웹툰 작품을 원작으로 한다. 웹툰 ‘국민사형투표(글 엄세윤, 그림 정이품)’는 2016년 완결된 작품으로, 최근 드라마 방영 이후 조회수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약 21배, 카카오웹툰에서 약 7배 상승했다. 매출도 카카오페이지에서 약 16배, 카카오웹툰에서 약 7배 상승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카카오엔터는 양질의 스토리 IP에 대한 지속적인 확보 및 투자를 통해 IP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사내 맞선', '남남'과 같이 밸류체인을 강화한 프로젝트도 계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