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사진=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정부는 G20 무역투자 장관회의를 통해 통상현안 등에 관해 논의하고 긴밀한 협의를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인도 자이프루에서 열린 G20 무역투자 장관회의(24~25일)에서 미국, 중국, 인도 등 9개국 통상장관 및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과의 양자 면담을 통해 양자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9개국은 미국, 중국,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UAE, 브라질, 싱가포르, 스위스, 튀르키예 등이다.

먼저 안 본부장은 미국 캐서린 타이(Katherine Tai)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의 면담에서 최근 개최된 한미일 정상회담 후속조치 및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진전을 위한 협력 의지를 재확인했다. 또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통상현안 관련 양국 간 긴밀한 협의를 지속해나가기로 했다.

중국 왕셔우원(Wang Shouwen, 王受文) 상무부 국제무역담판대표(장관급)과의 만남에서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디지털 통상 및 한중 간 교역·투자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통상당국 간 고위급 회담을 포함한 소통을 지속해나가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사우디아라비아(한·GCC FTA), UAE(한·UAE CEPA 및 한·GCC FTA), 브라질(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TA))과는 현재 진행 중인 FTA의 진전 가속화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인도와도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 협상 진전을 통해 호혜적이고 의미 있는 성과 도출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안 본부장은 이밖에 응고지 오콘조-이웰라(Ngozi Okonjo-Iweala) WTO 사무총장 및 제13차 WTO 각료회의(제13차) 의장국인 UAE를 비롯해 주요국들과 WTO 개혁 및 각료회의의 목표에 대하여 공유하며 다자무역체제의 회복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한편 안 본부장은 25일 저녁 뉴델리에서 B20 특별세션에 참석해 우리나라 주요 통상의제를 소개하고 다양한 기업인과의 교류를 통해 한·인도 경제협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B20은 G20 정책협의 과정에 경제계의 정책권고를 전달하기 위한 민간 경제단체 및 기업 간 협의체를 말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