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수도권취재본부 권오경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와 창업진흥원(원장 김용문)은 “구글플레이(사장 김경훈)와 함께 ‘2023 창구 알럼나이 데이’를 24일 서울 광진구 파이팩토리 스튜디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3 창구 알럼나이 데이’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구글플레이, 창구 프로그램 5기 관계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창진원]
‘2023 창구 알럼나이 데이’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구글플레이, 창구 프로그램 5기 관계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창진원]

‘창구 알럼나이 데이’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구글플레이가 공동으로 국내 모바일 앱 개발사 및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창구 프로그램’의 동창회다. 역대 창구 프로그램에 참여한 개발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창구 프로그램 참여 성과 및 향후 계획을 공유하고 함께 교류하는 ‘만남의 장'이다.

이날 행사에는 창구 프로그램 1-4기 참가 개발사 및 5기 참여 기업,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관계자와 벤처캐피탈(VC) 및 퍼블리셔, 구글 임직원 등 총 350여 명이 참석해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주고 받았다.

이날 행사는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축사영상과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의 환영사로 시작했다. 이어서 신경자 구글코리아 아태지역 플랫폼&에코시스템 마케팅 총괄이 ‘한국 개발사 생태계 성장을 위한 구글의 역할과 미션’을 주제로 오프닝 키노트를 발표했으며, 이형원 구글플레이 파트너십 총괄은 ‘Go global with Google Play’를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또한 야놀자 클라우드 김종윤 대표가 ‘스타트업, 어떻게 스케일업 해야하나’를 주제로, 소프트뱅크 진윤정 상무는 ‘투자 혹한기에 알아야 할 투자유치 전략과 시장 현황’을 주제로 대한민국 앱·게임 스타트업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와 조언을 공유했다.

스타트업 선배들이 무대로 나와 비즈니스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좌담도 열렸다. (주)윙잇 임승진 대표와 (주)딜라이트룸 신재명 대표가 스타트업 운영 경험을, (주)Team42 나성수 대표와 스페이스오디티 김홍기 대표는 ‘창구 선배가 들려주는 "비즈니스 성장의 핵심 전략"’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질의 응답을 진행했다.

이밖에 창구 참가사들과 VC, 구글 임직원들은 무대 밖 곳곳에서도 다양한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교류했다.

‘창구’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과 구글이 함께 국내 모바일 앱·게임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2019년 출범해 매해 운영한 프로그램으로 올해 5기까지 총 400개 중소개발사가 참여했다.

특히 올해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총 100개 개발사를 대상으로 평균 1억3200만원의 사업 자금 지원은 물론 마케팅·홍보 지원, 성장 및 해외 진출을 위한 컨설팅, 전문 기관 연계, 개발사 간 정기 교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1기·2기·3기 창구 프로그램 참여 기업들은 프로그램 참여 전과 비교해 신규 다운로드 수는 140%, 개발사 매출은 62%, 팀 규모는 41%, 해외 진출은 69% 늘었고, 4기까지의 프로그램 참여 기간 동안 누적 1180억원의 투자 유치를 달성했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창구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의 훌륭한 많은 개발사 및 스타트업들과 만나고, 또 이들이 세계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 기쁘다”라며 “창구 프로그램을 거쳐간 ‘알럼나이'(동창)분들의 경험과 지혜가 대한민국 창업 생태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구글은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와 같이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문 창업진흥원장은 “지난 5년간 창구 프로그램이 국내 앱·게임 창업기업의 등용문이자 민관협력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신 창업기업들에 감사를 표한다"며, "앞으로도 창업진흥원은 구글과 함께 앱·게임 창업기업들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