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대구경북취재본부 권병건 기자] 대구시가 국내로봇산업 업계의 숙원인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사업이 23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내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달성군 유가읍 용리 테크노폴리스연구 용지 16만6973㎡에 로봇제품·서비스의 실증 시스템을 구축,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조감도.[사진=대구시]
내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달성군 유가읍 용리 테크노폴리스연구 용지 16만6973㎡에 로봇제품·서비스의 실증 시스템을 구축,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조감도.[사진=대구시]

로봇산업 연구개발(R&D)의 중추 시설을 마련 하게된 대구시는 국내 로봇산업 선도도시로서의 위용을 갖추게 됐다.

대구시 관계자는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사업이 과학정보통신부 국가연개발서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예타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또 2021년 8월 사업지를 대구로 선정한 단계에 머물러있던 서업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사업은 내년부터 2028년까지 5년간 달성군 유가읍 용리 테크노폴리스연구 용지 16만6973㎡에 로봇제품·서비스의 실증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국내에 처음 생기는 대규모 로봇 실증 인프라다, 이 사업에 국비 1305억원, 시비520억원, 민자1725000만원, 총19975000만원이 투입된다.

사업 분야는 크게 기반시설 연구개발로 나뉜다. △연구개발은 ‘로봇서비스 실증기술’ 개발을 통해 로봇의 서비스품질, 안정성 등에 대한 신뢰성 있는 실증 체계를 구축하고 △인프라는 테크노폴리스 연구용지 약 5만500평에 물류, 상업, 생활서비스 실증연구동 등 실내외 실증테스트베드를 구축해 글로벌 수준의 대규모 실환경, 가상환경 실증 인프라를 조성하게 된다. 

로봇산업은 성장 초기 단계로, 새로운 분야에 기업의 도전적인 사업화가 산업 육성에 핵심적인 과제이나, 국내 로봇 전문기업 대다수가 중소기업인 상황에서, 실증, 시제품 검증을 위한 공공인프라는 국내 로봇업계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다. 이번 예타통과로 우리나라도 미국, 일본 등 로봇산업 선진국과 같은 국가 로봇산업 육성 거점을 갖추게 됐다. 

북구 침산공업단지 조성하는 로봇 주변 생산부품 생산거점 스마트로봇 혁신지구와의 시너지효과도 기대된다. 대구시는침산공업지구와 성서산업단지 일대를 로봇부품 클러스터로 연결하고 로봇테스트필드 위주로 로봇 완제품 클러스터를 구축해 연계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대구시가 국내로봇산업 업계의 숙원인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사업이 23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국가로봇테스트필드 개요.[사진=대구시]
대구시가 국내로봇산업 업계의 숙원인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사업이 23일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국가로봇테스트필드 개요.[사진=대구시]

이번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예타 통과는 대구시의 축적된 정책 역량과 그간의 노력에 대한 평가임과 동시에, 향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로봇산업의 실증과 R&D 협업을 위해 기업과 정책이 집중된다. 대한민국 대표 로봇도시 글로벌 로봇 혁신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 변화와 혁신의 중심에 국가로봇테스트필드가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해 글로벌 로봇기술 표준과 시장을 선도하고, 로봇산업이 대구는 물론 대한민국의 미래 주력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본격적으로 ‘로봇 허브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로봇테스트필드를 로봇산업의 혁신거점으로 육성해 미래 신산업을 주도하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로봇테스트필드가 들어설 달성군도 로봇을 중심으로 지역 첨단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최재훈 달성군수는 “대구 제2국가산단과 함께 로봇기업을 유치하는 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게 됐다”며 “정주 여건을 대폭 개선해 우수한 기업과 인재들이 모여드는 곳으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해외로봇클러스터 17개국 20곳에서 예타통과 지지를 확보하는 등 그간 축적된 대구의 로봇산업 정책 역량이 빛을 발했다. 또 지역 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지와 대구시 의회, 지역 언론사들의 예타통과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도 큰 힘이 됐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및 후적지 개발, 5대 미래 신산업 육성, 군위군 편입, 제2국가산단 선정, 대규모 기업유치(21개사 4조 원 이상) 등 도시 전체가 거대한 혁신의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