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가기술표준원]
[사진=국가기술표준원]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세계 유일의 국제표준 경진대회인 세계 청소년 표준올림픽이 열려 표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래세대가 교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1일 한국·일본·중국·러시아·싱가폴·폐루·카자흐스탄·르완다 등 9개 국가 중·고교 학생 120명이 참가하는 제18회 국제표준올림피아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06년 시작된 본 대회는 국제표준화기구(ISO, IEC 등)로 부터 표준교육의 우수사례로 호평받는 세계 유일의 국제표준 경진대회이다.

특히 이번 대회는 코로나 이후 4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되며 국내 예선을 통과한 24개의 한국대표팀(중등부15팀, 고등부9팀)과 국가별로 자체예선을 치뤄 선발된 해외 8개 국가 16개팀(중등부5팀, 고등부11팀)이 참가한다.

본선대회는 21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과제수행(22일), 시상·폐회식(23일)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각 참가팀은 오는 22일 표준화 과제에 대한 국제표준안을 작성하고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이를 평가해 수상팀을 선발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참가자들은 표준관련 게임활동·문화교류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표준을 주제로 즐겁게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진종옥 국표원 원장은“국제표준올림피아드는 세계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표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 미래세대가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세계 각국으로부터 표준교육의 우수사례로 호평받고 있는 만큼 청소년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키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