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14개 시군기초의원대표 기자회견. [사진=김은태 기자]
전북14개 시군기초의원대표 기자회견. [사진=김은태 기자]

[이뉴스투데이 전라북도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라북도 14개 시군기초의회 원내대표 협의회(회장 이상길 정읍시의원, 이하 '협의회')는 "잼버리 파행은 윤석열 정부와 잼버리 조직위 책임이다"며 "국회차원의 국정조사를 실시하라"고 21일 주장했다.

협의회는 이날 전라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2023 새만금스카우트잼버리의 파행 책임을 전라북도에 전가해 전북도를 폄하하거나 도민의 명예를 훼손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

협의회는 "전라북도와 도민들은 너와 내가 따로 없다는 마음으로 잼버리 성공을 위해 개최지역의 책임을 다하며 노력했지만 조직위와 정부 부처의 잼버리 준비에 대한 미흡함과 대응 능력의 부재, 폭염 등의 열악한 환경으로 결국 잼버리가 파행으로 끝나게 돼 실망감 또한 매우 큰 상황이다" 밝혔다.

"그럼에도 잼버리 파행은 오직 전북의 욕심과 전 정부의 무관심 때문이라고 책임을 전가하며 심지어 공정성마저 의심받는 감사원 감사를 준비하는 정부와 여당의 모습을 보며 안타까움을 넘어 분노로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군기초의회 대표단 기자회견2. [사지=김은태 기자]
시군기초의회 대표단 기자회견2. [사지=김은태 기자]

협의회는 "잘못은 바로 잡아야 한다"면서 "이번 잼버리대회 파행에 어떤 준비가 소홀하고 미흡했는지 예산의 편성과 집행은 적정했는지, 조직위와 정부 그리고 전북도의 운영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실패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감사원을 통한 잼버리 파행 관련 감사 추진은 힘 있는 기관을 통해 정부와 조직위의 잘못은 은폐하고 전라북도와 개최지 부안군 등 지자체를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협의회는 "잼버리 파행사태는 정부 여당과 조직위가 책임지고 국회 차원에서 국정조사를 실시할 것과 잼버리 파행 문제를 정치적으로 악용하지 말 것"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