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누리 광시야편광카메라로 라이나 감마 스월을 촬영한 사진. [사진=과기정통부]
다누리 광시야편광카메라로 라이나 감마 스월을 촬영한 사진. [사진=과기정통부]

[이뉴스투데이 김영욱 기자] 다누리 발사 1년. 우리나라는 우주탐사 불모지에서 세계 7번째로 달 궤도에 탐사선을 투입‧운용할 수 있는 세계 7대 우주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었고, 국내 최초 지구-달 사진 촬영, 세계 최초 우주인터넷을 통한 영상‧사진 데이터 전송 등 다양한 과학‧기술적 성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다누리 발사 성과와 운영현황을 공유하고 발사 1주년을 축하하는 자리가 열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7일 ‘다누리 발사 1주년 기념식 및 우주탐사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다누리는 작년 8월 5일 오전 8시 8분에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된 후, 145일 간의 지구-달 항행을 통해 2022년 12월 27일 달 임무궤도 진입에 최종 성공했다.

다누리는 달 임무궤도에 진입한 이후 올해 2월 3일까지 약 1개월에 걸쳐 시운전운영을 완료했고 2월 4일 정상임무운영에 착수해 6개의 탑재체로 달 착륙후보지 탐색, 달 과학연구, 우주인터넷기술 검증 등 과학기술 임무를 수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다누리는 국내 최초로 달 뒷면 촬영사진을 보내오는 등 안정적인 달 관측 및 데이터 송‧수신 능력을 보여줬다. 지난 6월에는 다누리의 달 탐사 연구성과를 확대하기 위해 잔여 연료량과 본체 영향성 분석을 거쳐 임무운영기간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1주년 기념식에서는 다량의 얼음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에르미트-A 분화구(Hermite-A Crater), 분화구 경계면에 아르테미스 III 유인탐사 착륙후보지가 있는 아문센 분화구(Amundsen Crater) 등의 촬영사진들과 달의 대표적인 자기이상지역인 라이나 감마 스월(Reiner Gama Swirl)의 촬영사진, 감마선분광기의 관측자료로 만든 토륨 원소지도 초안, 달 남극점의 영구음영지역인 스베드럽 분화구(Sverdrup Crater)의 촬영 사진 등 다양한 성과물들을 추가로 공개해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다누리는 2025년 12월까지 달 임무궤도를 돌며 달 관측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오는 12월에는 다누리 임무 수행 1주년을 기념하여 달 착륙후보지 사진, 5종의 달 원소지도, 달 방사선환경지도 등 다양한 성과들을 공개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우주탐사의 가치와 필요성’을 주제로 제1회 우주탐사 심포지엄도 진행됐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이창윤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 조선학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을 비롯해 국내 우주탐사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이번 첫 번째 심포지엄에서는 달, 화성 등 개별적인 탐사 분야 전략 수립에 앞서 ‘우리나라가 왜 우주탐사를 추진해야 하는가’에 대해 과학·기술·경제·철학 등 다양한 관점에서 그 가치와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첫 발제자로 나선 천이진 항우연 위성우주탐사체계설계부장은 ‘글로벌 우주탐사 현황 및 전망’이라는 주제로 美, 日, EU등 글로벌 우주개발 선도국들의 우주탐사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 등을 소개했다. 그는 세계 우주탐사 분야 경쟁이 확대되고 있다며 이러한 글로벌 환경에서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언했다.

이어 박상준 서울SF아카이브 대표가 ‘미래사회와 우주탐사’라는 주제로 미래 사회에서 우주탐사의 역할, 우주탐사가 가져올 미래 사회의 변화, 그리고 대한민국 우주탐사의 가치 및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며 국가 미래 발전 차원에서 우주탐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발표 후에는 우주탐사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이 우주탐사의 필요성 및 우리나라의 우주탐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구체적인 전략에 대해 토론을 나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다누리 발사 1주년 기념식에서 “다누리의 성공을 통해 대한민국이 인류의 우주탐사에 기여하는 진정한 달 탐사 참여국가가 됐다”며 “우리나라의 국격을 한 단계 높이고, 국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준 연구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연구진을 격려했다.

이어 “다누리가 내딛은 첫걸음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우주의 무한한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여러 전문가분들과 국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다누리 발사 1주년 기념식에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이상률 항우연 원장, 김영철 연구재단 사무총장, 다누리 개발·운영 관련자 및 국내 우주탐사 관련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해 다누리의 성과와 운영현황을 공유하고 발사 1주년을 축하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