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염보라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투자협회와 한국거래소로 이원화돼 있는 자산운용사 의결권 관련 공시서식을 표준화한다. 

의결권 행사내역을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 적극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하는 회사가 성실한 수탁자로 평가 받을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한다.

금융감독원은 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의결권 행사 가이드라인 개정 태스크포스(TF)’ 중간 논의 결과를 발표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현행 공시관리 체계는 협회와 거래소로 이원화돼 운영되고 있다.

특히 양자 간 공시 대상과 기간, 범위 등이 상이해 운용사별 의결권 행사 내역을 비교·분석에 한계가 존재했다.

이에 금감원은 의결권 관련 공시서식(금융투자업규정시행세칙)을 개정하고, 2024년 주총부터 활용할 수 있도록 공식서식 표준화 작업을 추진한다.

검색 기능도 강화한다.

운용사가 과거 의안별 유사 사례, 타 운용사의 행사 이력 등을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의안유형, 종목 등 검색 조건을 다양화하기로 한 것. 일례로 운용사 입장에서는 임원 후보자의 적정성을 판단할 때 과거 선임 여부, 찬반 사유에 대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공시정보 데이터베이스화도 추진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운용사의 책임 운용을 유도하고 주주가치의 제고를 통해 투자자의 이익을 도모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의결권 가이드라인 개정 등 기타 제도 개선 방안은 계속 논의 중”이라며 “TF의 충분한 논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