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로고. [사진=코레일]
코레일 로고. [사진=코레일]

[이뉴스투데이 정희경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철도시설물 점검 등을 통해 안전이 확보되는 대로 단계적으로 열차 운행 재개를 검토하겠다고 19일 밝혔다.

호우경보는 이날 새벽 1시 해제됐지만 전날 일부 구간에서 노반 유실, 선로 침하가 발생하는 등 아직은 시설물이 불안정한 상황이라고 판단,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현행대로 일부 KTX 및 일반열차 운행 중지 조치를 유지한다.

코레일은 이날 이른 아침부터 일반선로 등 열차 운행 재개를 위해 전국 철도 시설물 점검에 들어갔다. 우선 절개지, 산비탈 등 토사 유실에 취약한 구간과 시설물을 점검했다. 홍수경보가 발령된 하천의 교량과 노반은 구조·토질 외부 전문가와 합동으로 정밀 안전 점검을 진행하고, 점검 열차 운행과 육안 확인 등 시설물 점검 절차를 강화한다.

특히 전날 발생한 비탈 유실과 토사 유입에 대해 최우선으로 복구·조치하고 있다.

코레일은 시설물 정밀 점검 결과와 기상 상황 등을 종합 고려해 안전이 확보하는 대로 그동안 운행 중지됐던 KTX 일반선 구간과 일반열차의 운행을 노선별로 빠른 시일 내에 단계적 재개한다는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