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수해 피해 '현실적 보상' 노력. [사진=익산시]
이재명 대표, 수해 피해 '현실적 보상' 노력. [사진=익산시]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8일 익산의 수해 피해 현장을 방문해 '현실적 보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헌율 익산시장도 이날 수해 피해 현장을 찾은 이재명 대표에게 빠른 복구와 피해지원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현실적인 지원을 강력 요청했다.

특히 기록적 폭우로 농촌지역 곳곳이 큰 상처를 입은 상황을 설명하며 막대한 농경지 침수피해를 입은 농민들을 위한 특별지원을 건의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익산시 망성면 피해 현장과 주민 대피소 등을 찾아 심각한 피해 현장을 둘러보고 주민들의 생생한 피해사례를 경청했다.

또한 김관영 전북도지사, 한병도·김수흥·안호영·이원택 국회의원, 최종오 익산시의회의장 등과 함께 침수된 비닐하우스, 농경지 수해현장 곳곳을 둘러본 후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이재명 대표, 수해 피해 '현실적 보상' 노력2. [사진=익산시]
이재명 대표, 수해 피해 '현실적 보상' 노력2. [사진=익산시]

수해현장에서 정헌율 익산시장은 이재명 대표에게 "전국 4번째 쌀 생산지인 익산의 벼재배 면적 27%와 시설원예 60% 이상이 침수로 잠겼고, 800여 이재민이 발생했다"며 "2차피해 차단과 신속한 피해복구를 위해 범정부 차원의 특별지원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익산지역에서만 도로, 농업기반, 하천, 산사태를 비롯해 농작물 4420㏊를 비롯해 시설원예 542㏊, 축사 침수로 가축 20만4600여마리 폐사 등 침수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다.

특히, 농촌지역 복구에 가장 필요한 관리기오아 트랙터, 열풍기, 양수기 등 농기계 1만1000여대가 물에 잠겨 비가 그쳐도 당장 피해복구에 난항이 예상된다.

농기계만 200여억원이 넘는 재산피해와 함께 현재까지 농경지와 도로침수, 배수로 정비 등 민간과 공공부문의 피해 추계액만 520억원에 달한다.

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집중폭우가 최고 533㎜에 달해 하천, 도로, 농경지, 문화재 등 지역전역에 피해가 발생했다"며 "앞으로 복구를 위한 피해액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가피해 차단을 위해 익산의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면서 "정부에서도 빠른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피해복구 인력 투입 등의 문제를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다"고 건의했다.

이에 이재명 대표는 "특별재난지역 선포 문제는 당이 정부에서 요청해 최대한 빨리 지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동시에 법 개정 문제라서 쉽진 않겠지만 현실적 보상 지원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