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종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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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한국해운협회가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해 대체연료의 필요성 및 친환경 선박 확보를 통한 관련 업계의 상생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해운협회는 17일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 서귀포시),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부산 동래구),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경남 창원시마산합포구)실과 공동주최로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2층 제2소회의실에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해운, 조선, 조선기자재업, 금융기관 및 연관 산업 임직원들이 참석해 환경규제에 대비한 대체연료의 역할 및 친환경 선박 확보를 통한 해운·조선·화주·금융 상생방안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세미나를 주최한 최형두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지속되는 무역적자와 해운 시황 하락 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해운·조선 간 상생관계는 물론 선화주 상생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해운·조선·무역·금융 간 협력관계를 구축한다면 무역적자 극복은 물론이고 우리나라 경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미나를 공동주최한 김희곤 의원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대외 의존도가 높은 수출산업 국가로 수출입 화물의 99.7%가 선박을 통해 운송되기 때문에 해운산업은 국가 발전과 민생에 있어 불가분의 관계”라며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이 우리 경제의 단단한 초석이 될 수 있도록 해운·조선·화주·금융 상생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해운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선 친환경 선박으로의 체질 개선이 가장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축사를 통해 “한진해운 사태 이후 해운업계와 조선업계의 상생협력을 통해 양 산업은 위기에서 벗어나 작년 최고 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언급하며 “탈탄소 규제와 ESG 경영의 흐름에서도 세계 4위 해운산업과 세계 1위 조선산업이 강점을 살려 협력한다면 우리나라는 명실상부한 해양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 양창호 해운협회 상근부회장은 해운·조선·화주·금융 상생을 통한 친환경선박 확보방안을 발표했고 문건필 한국선급 팀장은 해운의 탈탄소 및 규제 대응을 위한 대체연료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양 상근부회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선 노후선대 대체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국적선사들이 친환경 선박을 우리 조선소에 발주하고 우리 조선소는 경쟁력 있는 선가로 선박을 짓는다면 조선소와 기자재 업체는 안정적인 내수물량을 확보할 수 있다”며 산업간 상생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그는 “컨테이너 적취율을 70%, 원유, 가스, 제철원료 등 전략물자 적취율을 100%로 끌어올리게 되면 75만 TEU의 선복과 117척의 신규선박이 필요하다”면서 “화주들의 우리 선사 사용에 따른 신규 선박수요를 우리 조선소에 선박 발주하게 된다면 상생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며 이를 촉진하기 위한 정부와 금융업계의 지원을 촉구했다.

문 팀장은 “최근 MEPC 80차 회의에서 2050년까지 온실가스 넷 제로 달성 목표와 여러 중간적 지표들이 새로 생겨났고 EU·USA 등은 더 강한 온실가스 규제를 시행하고 있어 해운선사가 받는 탈탄소 압박감은 더욱더 증가하고 있다”면서 “바이오 디젤·메탄올·암모니아 등 대체연료를 통해 대응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엔진 개발과 연료 공급, 그리고 벙커링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패널 토의에서는 정부 역할의 중요성, 해운-조선-금융 상생 필요성, 기업 간의 자발적인 신뢰 및 협력 필요, 대체연료 관련 정유업계의 대응책 마련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한편 해운협회·한국중소조선공업협동조합·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한국해양진흥공사 등 4개 기관은 이날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친환경 선박의 원활한 확보 및 해운·조선·금융 상생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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