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주동석 기자] 김명수 광산구의원이 17일 제28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일제강제동원피해자 시민 모금 운동'의 동참을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에 나섰다.

[사진=광산구]
[사진=광산구]

김명수 의원은 지난 12일 리투아니아에서 있었던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실행을 찬성하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대한민국의 주권자인 국민을 무시한 행보라고 지적하며 강한 우려를 표했다.

이어 "비슷한 최근 행보로도, 윤 정부는 일제강제동원 해법으로 '제3자 대위변제안'을 채택하고 공탁을 통해 반강제로 배상금 수령을 밀어붙이며 진심 어린 사과를 바라는 피해자와 유가족의 의사를 철저히 무시한 바 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같은 정부의 태도는 국민에게 반감을 불러일으켰고, '제3자 대위변제안'을 거부한 생존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와 이춘식 할아버지, 유가족 등 원고 네 분을 지지하는 '시민 모금운동'으로 이어져 오는 8월 10일까지 성금 10억 원을 목표로 활발한 모금이 진행 중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광산구에 거주하시는 같은 지역 주민이기도 한 이춘식 할아버지는 일본 정부의 사과는커녕 적절한 보상도 받지 못한 채 어느덧 백 세가 넘으셨다"라며 "긴 세월 짊어지신 신체적 정신적 고통의 무게에도 현재는 국가보훈청에서 지급하는 30만 원과 구에서 지급하는 30만 원으로만 생계를 유지하고 계신다"라고 거론했다.

김 의원은 의회 차원에서 '시민 모금운동'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전하며 그 이유를 국민적 공감대에 반하며 일본 정부의 편인 듯한 현 정부의 행태를 반박하고, 할아버지를 도와 많은 사람이 함께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할아버지가 혼자만의 외로운 싸움이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광산구를 비롯한 지역사회와 주민 모두 일제강제동원피해자를 지지하는 '시민 모금운동'에 적극 동참해주시기 바란다"라고 당부하며 발언을 마쳤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