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수도권취재본부 권오경 기자] 한국산업기술진흥원(원장 민병주, 이하 KIAT)은 “한국-폴란드 간 첨단 산업분야 인력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14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폴란드 연구기관 및 양국 대학과 MOU 4건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재원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학장, 민병주 KIAT 원장, 폴란드 마리우스 말리노프스키(Mariusz Malinovski) 바르샤바 공대 부총장, 폴란드 발데마르 부다(Waldemar Buda) 경제개발기술부 장관. [사진=KIAT]
(왼쪽부터)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재원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학장, 민병주 KIAT 원장, 폴란드 마리우스 말리노프스키(Mariusz Malinovski) 바르샤바 공대 부총장, 폴란드 발데마르 부다(Waldemar Buda) 경제개발기술부 장관. [사진=KIAT]

MOU는 대통령의 리투아니아·폴란드 순방을 계기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임석 하에 첨단산업 분야의 미래인재 교류를 위해 마련됐다.

협약을 계기로 KIAT는 양국 간 첨단산업 분야의 청년, 석·박사급 인재 교류, R&D 및 기업지원 파트너십을 구축할 계획이다.

먼저 폴란드 우카시에비치 연구 네트워크와 체결한 MOU를 통해 두 기관은 ▲국내 석・박사급 인재의 해외 연구소 파견 ▲국내 초청 폴란드 연구원 간 공동 프로젝트 등을 지원하게 된다.

우카시에비치 연구 네트워크는 유럽 내 가장 큰 연구기관 중 하나다. 7000명 규모의 연구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반도체, 전자 및 모빌리티 등의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 연구소다.

이를 계기로 첨단산업 수요에 대응해 양국 간 우수 인재를 유치하고, 공동 R&D를 추진하는 연구 협력의 물꼬를 트게 됐다.

또한, 한-폴 간 인재교류를 기 추진 중인 국립 거점 대학을 중심으로 교류 내용을 확대·지원하는 3자 협약 3건을 체결했다.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등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교류분야와 대상 및 규모를 확대하고, 교류형태*를 자유롭게 구성하도록 해 산업구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KIAT는 첨단산업 분야 청년인재 양성 교육과정을 마련해 폴란드에 진출하는 국내 기업에 우수인재 활용 및 유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폴란드는 반도체, 배터리, 미래차, 전자 등 첨단산업 분야의 매우 유망한 협력 파트너로서, 국내 기업*들의 유럽 진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양국 기업 간 협력이 대폭 확대된 것에 비해, 인재 교류는 일부 학술·교육 목적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이번 파트너십은 단순한 교환학생 교류에서 더 나아가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인력을 육성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을 확보한 데에 의의가 있다.

민병주 KIAT 원장은 “이번 MOU가 양국 간 첨단산업 분야 인재 양성 및 기업의 우수인력 유치를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