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강원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2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원미희 도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강원특별자치도의회]
10일 강원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2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원미희 도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김경석 기자] 저출산·고령화로 점차 노동력 부족해면서 강원특별자치도내 시군들이 외국인 근로자를 늘리고 있는 가운데 무단이탈에 따른 농가피해, 불법체류자 양산 우려에 전담부서 신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원미희 강원도의원(속초)는 10일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제32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도내 외국인 근로자 정책 개선의 방향성에 대해 발표했다. 

원 의원이 강원특별자치도로부터 자료에 따르면 도내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올해 상반기 14개 시군에 3646명이 입국했다. 이는 지난 한해 동안 입국한 외국인 근로자 수 2924명보다 722명 늘어난 수치다. 

하지만 지난해 외국인 근로자 무단이탈 인원이 506명(17.3%)으로 특히 인제군에서만 326명 중 298명이 이탈했다. 

원 의원은 "무단이탈은 농가피해는 물론 불법체류자를 양산하고 있다"며 "정작 외국인 근로자가 필요한 영세 사업자들은 이용하지 못하고 지자체의 전체 외국인 인력 수요 파악 부족, 계절근로자 협약체결 방식과 불법 중간브로커 개입 등의 사회문제로 번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관리체계와 운영방식에 대한 개선을 통해 외국인들이 합법적으로 노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도 차원의 외국인 근로자 전담부서 신설, 도와 계절근로자 송출국과의 직접 MOU 체결, 외국인근로자 정책에 대한 특례 반영, 외국인근로자의 안정된 생활환경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