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사진=이뉴스투데이 DB]
한국거래소. [사진=이뉴스투데이 DB]

[이뉴스투데이 전한신 기자] 한국거래소가 코넥스 상장법인의 공시역량 강화를 위해 ‘2023년 코넥스 상장법인 공시체계 구축 지원 컨설팅’을 실시한다.

거래소는 코넥스 상장법인 기업의 공시체계를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컨설팅 실시를 통해 불성실공시 예방 및 코넥스 시장의 신뢰도 제고를 도모한다.

실시대상은 지난해 공시컨설팅 기실시 및 상장폐지사유 발생 법인을 제외한 모든 코넥스 상장법인 중 20사 이내로 선정하고 무료 컨설팅을 지원한다.

특히 불성실공시법인 및 신규상장법인, 이전상장 준비(예비심사청구) 기업 등 컨설팅 필요성이 높은 기업을 우선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컨설팅은 외부 전문컨설턴트(회계법인)와 거래소 직원이 대상 기업의 공시 취약영역을 사전에 분석하고 기업을 직접 방문해 1:1 컨설팅을 진행한다.

컨설팅 프로그램은 △취약영역 사전분석 △현장방문 및 진단 △결과보고 및 교육 △사후관리 순으로 진행된다.

취약영역 사전분석에서는 전사 수준 및 공시항목별 공시역량 수준 진단 툴을 활용해 대상기업의 공시 취약영역을 도출한다. 현장방문 및 진단 프로그램에서는 현장 인터뷰를 통해 취약영역 및 미비점을 파악하고 컨설팅 팀이 제도 안내 및 실무가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결과보고 및 교육에서는 사전분석 및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상황에 맞춘 공시체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사후관리에서는 컨설팅 실시 후 기업의 개선방안 실제 이행 여부 및 시행 중 애로사항 등을 확인한다.

컨설팅을 희망하는 코넥스 상장법인은 오는 21일까지 신청하실 수 있으며 신청방법 및 컨설팅 프로그램 세부 내용 등 관련 사항은 코넥스 상장법인에게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실제 컨설팅은 8월부터 실시한다.

거래소는 “앞으로도 코넥스 상장기업이 코넥스시장에서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