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술보증기금]
[사진=기술보증기금]

[이뉴스투데이 권규홍 기자] 김종호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 이사장은 29일(목) 2023년도 예비유니콘기업에 선정된 서울 영등포구 소재 오케스트로㈜(대표이사 김민준, 김영광)와 종로구 소재 ㈜고피자(대표이사 임재원)를 방문하여 선정을 축하하고 현장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 기업은 각각 2018년과 2017년에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기보와 함께 성장하여 2023년도 8:1의 경쟁을 뚫고 최종 예비유니콘으로 선정되었다.

앞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7일(화) 2023년 예비유니콘 최종 15개사를 선정하여 발표하였으며,

2019년부터 올해까지 총 111개사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예비유니콘으로 선정될 경우 최대 200억원의 기보 특별보증과 기술특례상장 자문 서비스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보는 시장검증·성장성·혁신성 요건을 갖춘 벤처·스타트업을 발굴하여 미래 유니콘기업으로 성장을 지원하는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제도를 도입하여, 2022년까지 96개사의 예비유니콘에 5786억원의 특별보증을 지원하였다. 올해 선정된 기업은 기보 각 영업점을 통해 특별보증이 지원될 예정이다.

2018년도에 설립된 오케스트로㈜는 클라우드 통합관리 플랫폼 개발기업으로, AI 기술을 통한 운영 자동화 및 표준화 등 차별화된 기술경쟁력을 확보하여 외산 위주의 국내시장구조를 단기간 내 재편하는 데 성공하며 크게 성장했다.

이러한 폭발적인 스케일업이 고용창출 확대를 견인함에 따라 2019년말 대비 2022년말 고용인원 증가율이 1600%에 이르러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으로도 선정되었다.

㈜고피자는 1인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하는 푸드테크 기업으로, AI 기반 토핑테이블, 후처리 자동화 로봇 등을 개발하여 인건비 절감과 매장 수익성을 높여 프랜차이즈를 확장하고 있다.

특히, 싱가포르, 인도 등 해외매출이 전체의 약 32%를 차지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다.

오케스트로㈜ 김민준 대표와 ㈜고피자 임재원 대표는 공통적으로 “기업이 스타트업에서 도약단계로 성장할 때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다행히 기보의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제도를 활용하여 향후 스케일업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며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는 예비유니콘 기업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

김 이사장은 “그동안 예비유니콘에 선정된 많은 기업이 기보와 함께 성장하여 스케일업에 이를 수 있었다”며 “기보는 성장성과 혁신성을 갖춘 유망 벤처·스타트업들이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성공적으로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