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상철 기자]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올 여름 집중호우가 예상됨에 따라 축산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집중호우 전·후 대비 축사 관리를 당부하고 나섰다.

한우 번식우 사육 광경 [사진=예산군]
한우 번식우 사육 광경 [사진=예산군]

 

집중호우 예보 시 축산농가에서는 축대 보수 및 배수로 정리로 축사 침수를 방지해야 하며, 축사 내 전기 안전 점검으로 축사 화재를 예방하고 사료는 비에 젖지 않도록 보관해야 한다.

특히 집중호우 이후 수시로 분뇨를 제거해 유해가스 발생을 방지하고 송풍팬을 틀어 적정 습도(40~70%)를 유지해야 하며, 젖은 깔짚과 사료는 교체해주고 가축 사육밀도를 낮춰 가축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으로 생산성 감소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축사 환경의 오염과 가축 면역력 약화로 소화기 및 호흡기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축 행동 및 증상 관찰을 철저히 하고 기온이 낮은 새벽이나 저녁에 사료를 급여하고 비타민과 광물질을 별도로 보충해 가축 면역력을 높여야 한다.

아울러 축사 내부 침수 부분은 세척하고 소독제를 살포해 가축 전염병을 예방해야 하며, 가축 몸에서 이물질을 털어내고 구연산 소독제를 생체 적용 가능 농도로 희석해 분무기로 뿌려주는 것이 일반적인 가축 소독 방법이다.

소와 돼지 등 우제류의 경우 구제역 및 아프리카돼지열병, 닭과 오리 등 가금류의 경우 AI 효력 소독제를 사용해야 하며, 질병 초기에는 사료 섭취량과 행동량이 감소하므로 체온, 호흡, 코와 입 주변을 면밀하게 관찰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가축전염병이 발생하면 가축방역기관에 신고해 방역관의 지시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며 “집중호우 전·후 철저한 관리에 나서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