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안내문[사진=거창군]
사업 안내문[사진=거창군]

[이뉴스투데이 경남서부취재본부 박두열 기자]거창군은 코로나19 유행 기간 한시적으로 허용됐던 비대면진료가 종료됨에 따라 감염병 위기단계 하향 조정 후에도 의료법 개정 전까지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환자에게 상시적이고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은 별도의 신청과 지정단계가 없으며, 6월 1일부터 3개월 동안 운영하고 비대면진료 시행을 원하는 모든 의원급 의료기관과 예외적으로 병원급 의료기관도 참여할 수 있다.

의원급 의료기관의 대상 환자 기준은 해당 의료기관에 대면진료 경험이 있는 재진 환자가 원칙이며 △1년 이내에 대면진료 경험이 있는 만성질환자 △30일 이내에 대면진료 경험이 있는 그 외 질환자 △만 18세 미만 소아환자가 해당된다.

또한, 대면진료 경험이 없더라도 △만 65세 이상이며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은 환자 △등록장애인인 환자 △1급 또는 2급 감염병으로 확진돼 격리(권고 포함) 중 의료기관 진료가 필요한 환자 △만 18세 미만 소아 환자(의학적 상담만 가능, 처방 불가)도 받을 수 있다.

병원급 의료기관의 대상 환자 기준은 해당 의료기관에서 1회 이상 대면진료를 받은 환자만 해당되며 △1년 이내에 대면진료 경험이 있는 희귀질환자 산정특례 적용자 △30일 이내에 대면진료 경험이 있는 수술치료 후 지속적 관리가 필요한 환자가 대상이다.

진행 방식은 참여 의료기관에서 대상 환자 기준 해당 여부 확인→화상진료(영상통화, 예외적 음성전화 가능)→본인부담금 수납→처방전 발급 및 전송(본인희망약국)→의약품 조제, 복약지도 및 수령 순서로 진행된다.

비대면진료를 받은 후 의원급 의료기관은 진료비의 30%를 부담, 병원급 의료기관은 진료비의 40%를 환자 본인부담금으로 지불하게 된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은 접근 편이성이 좋은 사업이며, 사업을 통해 감염병 위기 단계 하향 후에도 의료기관의 직접 방문이 어렵거나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군민이 상시적이고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기타 비대면진료 시범사업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제도 내용 관련 보건복지부(129) △수가·청구 방법 관련 건강보험심사평가원(1644-2000) △기타 문의사항은 거창보건소 공공의약담당(055-940-8333)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거창군의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은 김덕성의원, 영대가정의학과의원, 거창의원, 우리의원, 신&속내과의원 등 총 5개소이다.

시행 약국은 가람약국, 선보약국, 조은약국, 현대약국, 가까운약국, 송정약국, 종합약국, 행복한약국, 중앙약국, 서부약국, 기쁨약국, 태평양약국, 신일약국, 상동약국, 대동약국, 백두산약국, 대성약국, 푸른약국, 한들약국, 건강한약국, 진명약국, 박약국, 국민약국, 배약국, 메디팜하나로약국 등 총 25개소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