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음용 수요가 늘면서 디카페인 커피가 각광받고 있다. 서울커피엑스포 현장. [사진=연합뉴스]
커피 음용 수요가 늘면서 디카페인 커피가 각광받고 있다. 서울커피엑스포 현장.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종효 기자] 커피업계가 치열한 디카페인 전쟁에 돌입했다. 디카페인 커피 인기가 치솟고 시장이 커짐에 따라 커피 제조사들은 카페인은 줄이면서도 맛과 향은 끌어올린 디카페인 커피 제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디카페인 커피 수입량은 6933톤으로, 전년 대비 45.8%나 상승했다. 디카페인 커피 수입량은 2017년부터 꾸준히 증가했으며, 지난해 디카페인 커피 수입액은 7192만달러로 역대 최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커피를 통한 단순 카페인 섭취를 넘어 커피의 맛과 향에 집중하면서 디카페인 커피 시장이 성장세를 나타내자 RTD(Reday To Drink) 커피를 비롯한 프랜차이즈 카페, 스틱커피 제조사 등 커피업계는 다양한 디카페인 커피 제품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조지아는 디카페인 블랙 제품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다양화했다. [사진=코카-콜라]
조지아는 디카페인 블랙 제품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다양화했다. [사진=코카-콜라]

코카-콜라의 대표 RTD 커피 브랜드 조지아는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취향에 대응하고자 ‘조지아 크래프트 디카페인 블랙’을 선보였다. 풍부하고 깊은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카페인 부담을 대폭 낮춘 것이 특징이다. 시간과 상황에 따라 보다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며, 여유롭게 맛볼 수 있도록 470ml의 용량으로 선보였다.

매일유업의 ‘바리스타룰스 디카페인 라떼’는 기존의 디카페인 커피는 맛과 향이 부족하다는 편견을 깨고 풍부한 커피 향과 부드러운 우유의 밸런스를 잘 맞춰 묵직한 맛이 특징이다. 콜롬비아산과 브라질산 원두를 블렌딩하고, 천 소재의 플라넬 소재 드립 방식을 채택해 깔끔함을 극대화했다.

쟈뎅의 ‘시그니처 디카페인 블랙 1.1L’는 커피전문점 수준의 원두커피 맛과 향을 구현한 제품이다. 천연 탄산수에서 추출한 이산화탄소로 생두에서 카페인만을 제거했으며, 다크 로스팅으로 구운 너트류의 고소한 커피 풍미와 함께 흑설탕 같은 단맛에 은은하고 향긋한 여운을 느낄 수 있다.

이디야커피의 ‘비니스트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는 언제 어디서나 카페인 부담 없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스틱커피다. [사진=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의 ‘비니스트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는 언제 어디서나 카페인 부담 없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스틱커피다. [사진=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의 ‘비니스트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는 언제 어디서나 카페인 부담 없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스틱커피다. 워터 프로세스 공법을 사용해 안전하게 카페인 성분을 제거하면서도 오리지널 아메리카노의 깊고 진한 풍미와 향은 그대로 살려냈다. 이디야커피는 디카페인 수요 증가에 지난 1월부터 ‘디카페인 에스프레소’를 가맹점에 도입하기도 했다.

일리의 ‘마이크로그라운드 스틱 원두커피 디카페인’은 카페인 함량을 0.3% 이하로 낮추면서도 일리커피 특유의 달콤한 뒷맛과 캐러멜, 구운 빵, 초콜릿 향의 섬세한 끝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할리스가 최근 출시한 ‘할리스 캡슐커피 디카페인 블렌디드’는 브라질산과 콜롬비아산 원두를 블렌딩한 제품이다. 균형 잡힌 바디감과 부드럽고 중후한 풍미를 느낄 수 있으며, 견과류의 고소함까지 어우러져 최상의 밸런스를 맞춘 것이 특징으로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 사용 머신과 호환 가능하다.

드롭탑의 ‘925 캡슐커피 디카페인’은 깊은 단맛의 커피 향과 초콜릿 풍미가 특징이다. [사진=드롭탑]
드롭탑의 ‘925 캡슐커피 디카페인’은 깊은 단맛의 커피 향과 초콜릿 풍미가 특징이다. [사진=드롭탑]

드롭탑의 ‘925 캡슐커피 디카페인’은 깊은 단맛의 커피 향과 초콜릿 풍미가 특징으로 늦은 밤에도 즐길 수 있는 홈 카페용 제품이다. 초콜릿의 달콤한 맛과 부드러움이 느껴지도록 원두를 로스팅한 후 배합하는 독자적인 블렌딩 기법을 통해 카페인을 줄이고 맛은 더 깊어졌다.

식음료업계 관계자는 “커피가 단순 기호식품을 넘어 현대인의 필수 음료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음료 이상으로 하나의 취미·문화로 자리매김하면서 마시는 횟수가 많아지고, 늦은 오후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카페인을 줄인 디카페인 커피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커피보다 맛없다는 편견을 깰 수 있도록 커피의 맛과 향을 더 끌어올려야하는 것이 디카페인 커피 제품의 최대 과제다. 최근에는 디카페인 커피도 기존 커피만큼 맛있다는 호평을 받으면서 거부감을 느끼는 소비자도 줄었고, 시장도 성장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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