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주동석 기자] 광주 광산구는 주민 소통과 문화 여가 등 공동체 활동부터 맞춤형 복지서비스까지, 시민의 행복한 삶을 밀착 지원할 마을복지관을 확대해 운영한다.

마을복지관 프로그램 운영(건강체조) [사진=광산구]

마을복지관은 주민의 욕구, 지리적 환경적 여건을 반영해 촘촘한 복지혜택을 제공하는 권역별 거점이다.

광산구는 '시민 곁으로 더 가까이'를 내걸고, 지난해부터 각 마을의 경로당, 주민 공간 등을 중심으로 98곳(2023년 5월 23일 기준)의 마을복지관을 선정했다.

100여 개의 마을복지관에선 어려운 이웃을 살피며, 지역주민의 상생, 삶의 질 향상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업을 진행한다.

광산구 부서와 4개 복지관(더불어락노인복지관, 행복나루노인복지관, 첨단종합사회복지관, 행복드림종합사회복지관) 등 20여 개 기관 및 부서가 협업해 건강, 문화, 취미 여가 등 200여 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복지 취약계층을 발굴해 필요한 서비스와 도움을 연결하고, 재능 나눔, 자원봉사, 마을공동체 등 주민의 사회활동을 촉진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광산구는 마을복지관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광산시민수당 지원 사업을 통해 '행복복지파트너'를 양성, 배치해 시민이 주도적으로 복지관 운영 방향을 고민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마을복지관은 시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이용하며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드는 일상 속 거점이 될 것"이라며 "100여 곳에 뿌리내린 좋은공동체의 씨앗이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잘 뒷받침하겠다"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