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종현 기자]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발맞춰 자동차 부품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미래차로의 전환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오후 2시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자동차부품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개최하고 ‘미래차 전환 및 수출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두 차례의 완성차업체 현장방문을 통해 자동차 부품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을 지시한 바 있다.

이날 발표한 부품업계 지원대책은 크게 3대 핵심과제로 구성돼 있다.

먼저 ‘자금지원(14.3조원) 및 일감 확보(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생산규모 5배 확대)’, ‘미래차 체질 강화를 위한 핵심기술 확보 및 전문인력 양성, 미래차 부품 특별법 제정’, ‘미국·EU 등 2대 주력시장과 중동, 중국·일본, 아세안 등 3대 유망시장에 대한 자동차부품 수출확대’ 등 국내 자동차 생태계의 신속하고 유연한 전환을 촉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 자동차산업 수출액이 사상 최대인 800억달러를 넘어서고 시스템 반도체, 대형 디스플레이, 탄소 복합재, 바이오헬스, 소프트웨어 등 타 첨단 산업의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회의에 앞서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민관이 합심해 이러한 수출 호조세를 지속하기 위해 노력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준비함에 있어서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전동화, 지능화 등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우리 자동차 생태계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면서 “오늘 회의를 통해 부품업계의 미래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수출 확대를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원탁회의에 앞서 부품기업 지원을 위한 ‘완성차사 상생선언 및 8개 유관기관 합동 업무협약(MOU) 체결식’을 진행됐다.

특히 현대자동차, 기아, 한국지엠, 르노코리아자동차, KG모빌리티 등 국내 5개 완성차 제조사는 부품 협력사의 유동성 확보 지원, 공동 기술개발 등 부품업계와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겠다며 뜻을 모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