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한미 FTA 비준동의안의 조속한 처리는 민생과 국익을 위한 것이라며 정치권의 용단을 촉구했다.
 
이 대통령은 또 쇠고기 문제와 관련, 국민과의 소통 부재에 대해 사과 표명을 하고 새정부 초기 국정운영의 혼란은 모두 자신의 탓이라며 취임 석달만에 고개를 떨궜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청와대 춘추관에서 질의응답 없이 8분 정도 분량의 대국민담화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YTN 캡쳐


이 대통령은 "먼저 어려운 세계 경제 환경 속에서 선진국 진입을 앞둔 우리는 역사적 분기점에 서 있다"고 설명하고 "우리 경제의 체질 강화를 위해 한미 FTA는 활로가 될 것이며 수출과 외국인 투자가 늘고 국민소득이 올라가고 3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새로 생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한미 FTA는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경쟁국들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통상조건을 확보하는 길이며 농업 등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추가 대책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지난 정부와 17대 국회가 어렵게 일궈낸 한미 FTA 타결을 이제 비준동의안으로 이행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특히 5월 임시국회를 열어준 여야 의원들에게 감사드린다. 정치권은 여야를 떠나 부디 민생과 국익을 위해 용단을 내려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도 했다.
 
그는 "17대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비준동의안이 통과된다면 우리 정치사에 큰 공적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광우병 논란과 관련, "이른바 광우병 괴담이 확산되는데 솔직히 당혹스러웠다"고 심경을 토로하고 "자신이 복원한 청계광장에 어린 학생들이 나와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것을 보고 참으로 가슴이 아팠다"고 고백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정부가 국민들께 이해를 구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노력이 부족했다는 점과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는데 소홀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국민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해 사과를 표시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국민의 건강은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만큼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바로 수입을 중단하는 주권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식품 안전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도록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