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북한이 북핵 폐기의 첫단계인 영변 핵시설 냉각탑을 6자회담 이전에 해체하기로 합의해 6자회담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한.미.일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중인 김숙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북핵 6자회담의 추동력을 얻기 위해 북핵 폐기의 첫단계인 영변핵시설 냉각탑 해체를 6자회담 재개 이전에 실시키로 합의했다"고 20일(현지시간) 전했다.

김 본부장은 "북한이 이달말께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에 핵프로그램 신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며 이에 앞서 이미 이달 초 방북했던 성 김 미 국무부 한국과장을 통해 핵프로그램 신고명세를 미국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본부장은 "미국은 북한이 제출할 신고서 내용과 북한에서 받아온 신고 보충자료에 대한 검토내용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면서도 "핵프로그램 신고내용과 신고보충 서류 내용에 대해선 검토가 진행 중"이라며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그는 북한이 미국에 건넨 핵프로그램 신고와 관련, "북한이 미국에서 신고내용을 서면으로 제출한 것은 아니다"면서 "지난 번에 성 김 국무부 한국과장이 두 차례 방문했을 때 구두로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북한의 핵신고서 제출 시기와 관련, 그는 "북한이 5월말을 전후해서 중국에 핵신고서를 제출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핵신고서가 제출되면 각 국이 이를 회람하게 되고 이와 연계해서 미국측의 의무사항인 테러지원국 해제 등이 있을 것이며 그 다음에 영변핵시설의 냉각탑을 폭파.해체하고 6자회담이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냉각탑 폭파는 북핵 폐기단계의 첫 단계로 폐기단계를 서둘러 진행해서 6자회담의 추동력을 얻기 위한 것"이라고 합의배경을 설명했다.
 
미국의 테러지원국 명단삭제 시기에 대해 그는 "미국측은 꼭 집어서 언제 테러지원국 지정을 해제할 지 날짜를 정하지는 못했다"면서 "상황적으로 조만간 북한의 핵신고가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서 상응적 조치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차관보는 앞서 지난 19일(현지시간) "북한이 조만간 핵프로그램을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에 신고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한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