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비리에 대한 검찰수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15일 한국석유공사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벌였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15일 오전 8시께부터 경기도 안양시 한국석유공사 본사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 수사관 등 10여명은 본사 해외석유개발사업 담당부서와 재무처내 수입부과금 담당부서 등에서 각종 서류와 컴퓨터 자료 등을 확보했다.

대검은 "해외유전 개발과 관련한 일부 임직원들의 리베이트 의혹 등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혐의에 대한 첩보를 입수해 내사를 해오던 중 관련 자료확보를 위해 압수수색에 나섰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감사원은 지난 3월 옛 산업자원부와 석유공사를 대상으로 석유수입 부과금 실태를 감사한 결과 부과금의 징수, 환급이 엉망으로 처리돼 1382억원의 국고손실이 발생한 사실을 적발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날 압수수색은 대검이 지난 12일 공기업 비리와 국가보조금 비리를 중점 수사하겠다고 밝힌 지 사흘만이다. 이번 수색은 대검이 직접 나선 것이어서 대형 비리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산업은행과 한국전력, 한국토지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도로공사, 대한주택공사 등 7개 공기업을 중심으로 전국 20여개 공기업ㆍ공공기관을 내사 또는 수사 중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현재까지 4개 공기업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