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쇠고기 협상의 절차적 정당성과 함께 시중에 떠도는 `광우병 괴담'이 근거 없는 것임을 적극 설명하고 지금과 같은 비이성적,비합리적 대치구도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히며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따른 논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나섰다.

또 정부가  언론도 일방적 주장의 퍼나르기식 보도가 아니라 `실체적 진실'을 캐내려는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청와대는 어린이 날 휴일인 이날도 류우익 대통령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 회의를 열어 쇠고기 파문 대책을 숙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 일각에서 `어게인 2002'(Again 2002)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 효순.미선 사건 때처럼 논리나 합리적 담론 구조가 아니라 국민정서의 약한 고리를 흔들면서 비이성, 비합리적 대치구도를 만드는 것이나 사회적 증오의 증폭이나 확산으로 이어지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면서 "따지는 것은 좋지만 과연 이게 제대로 됐는지, 문제는 없는지 등을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시위에 대해 "국민의 우려나 걱정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촛불시위 참여자의) 60%가 중고생이라고 하는데 이런 식의 논의 진행은 곤란하다. `학교급식에 쇠고기가 나오면 안먹겠다'는 식은 아무리 봐도 정상담론이 아니다"면서 "상당히 정치적 의도를 깔고 있는 부분도 있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치적 의도와 관련해 이 관계자는 야당 당원 출신 인사가 사이버 공간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탄핵을 주도하는 카페를 이끄는데 참여했던 점,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조직적으로 촛불집회 참석을 독려하는 점 등을 들었다.

청와대 관걔자는 검역주권 포기 논란에 대해, "우리가 검역주권을 포기했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포기한 게 아니다"면서 "수시검사와 정기검사를 다 할 수 있게 돼 있고 도축장도 문제의 소지가 있으면 도축단계에서 감시, 지도하는 선제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일축했다.

그는 광우병 괴담에 대해서도 "정확한 통계를 갖고 있지 않지만 미국은 97년 이후 소에게 동물사료를 먹이지 않는다고 하며, 그 이후에는 광우병 발생 건수가 없다고 한다"면서 "확률을 토대로 균형있고 냉정하며 합리적인 논의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앞으로 쇠고기 협상의 전 과정과 광우병의 실체를 알리는 대국민홍보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청와대는 그 일환으로 이미 청와대 홈페이지에 `쇠고기 코너'를 만들어 쇠고기 협상의 개요와 추진과정, 축산업발전대책 등을 자세히 소개하기 시작했다.
 
특히 `광우병 괴담 10문10답'이라는 Q & A(질의.응답) 코너를 통해 광우병과 관련한 잘못된 주장과 사실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 김경배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