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총선을 앞두고 한국수력원자력(주)(사장 김종신, 이하 한수원)의 본사 이전 문제가 또다시 경주 내(內) 지역간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이는 이번 총선에서 경주 내(內) 유력후보인 친박연대 김일윤 후보의 ‘한수원 본사 도심 이전’라는 공약이 시발점이 됐다.
 
김 후보는 한수원의 본사 이전을 현재 결정된 경주시 양북면 장항리가 아닌 도심으로 끌어내겠다는 입장이다.

김 후보는 홈페이지의 마련된 출마의 변을 통해 “방폐장만 경주에 두고 모든 경제적인 혜택과 인구 유입을 울산으로 가는 것을 바라만 보고 있지는 않겠다”며 “3대국책사업의 핵심인 한수원본사 이전은 감포,양남,양북 지역에 확실한 대안을 제시하여 시민의 동의하에 도심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와 함께 경주의 총선구도를 그리는 한나라당 정종복 후보 또한 한수원 본사 이전부지 재검토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정 후보는 지난 14일 출정선언문을 통해 “국책사업으로 결정된 한수원 본사 이전을 다시 재논의 하는 것은 찬성이며, 다만 경주시와 한수원, 관계당국이 서로 협의를 하고 해당지역 주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되면 적극 나서서 해결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주지역 시민단체들도 한수원 본사 이전을 도심 쪽으로 옮겨야 한다는 의견을 내면서 경주 내 한수원 본사 이전부지 문제는 지난 2006년 이후 또 다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 경주지역 시민단체는 최근 한수원 본사의 도심권 이전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에 대해 방폐장 건설이 추진되고 있는 동경주 내 주민들은 이번 한수원 본사 이전부지의 갑작스런 재검토 의견이 못마땅하다.
 
이는 한수원 본사 이전부지 결정은 정부가 19년 동안 표류하던 방폐장 문제 해결을 위해 방폐장 유치지역에 양성자가속기사업과 한수원 본사 유치라는 인센티브를 약속했고, 경주시 양북면 장항리로에 이전부지 결정은 그 약속에 대한 이행이었기 때문이다.
 
 
한수원, 본사 이전은 계획대로 진행
 
 
한수원에 따르면 한수원의 본사 이전은 여전히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고 진행될 예정이다.
 
한수원 관계자는 “최근 경주 내 총선 후보자들의 본사 이전부지 재검토 공약과 맞물려 이전 문제에 대해 논란이 있긴 하지만, 애초에 결정된 본사 이전 계획에 대해 아무런 변화도 없다”며 “현재 한수원 본사 이전은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수원의 또 다른 관계자는 “총선이 끝날 때 까지 관망하는 자세로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경주는 한국의 대표 문화도시인 만큼 곳곳에 문화재들이 자리 잡고 있어 부지를 찾아내고 개발하는데 제약이 많다”며 “한번 이전 부지가 정해지면 다시 옮기는 것이 불가능한 만큼 조금 더 신중할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수원은 지난 1월 경주시 시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설명회에서 ‘본사이전 및 유치지역 지원사업 추진현황’을 발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본사이전 추진현황과 유치지역 지원사업 중 한수원 주관 사업인 컨벤션 센터, 에너지 박물관, 국도 31호선 우회도로 개설, 어일리-대본리 간 우회도로 개설에 대한 진행현황과 향후계획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한수원은 이날 ‘방폐장특별법’에 따른 본사이전은 지난 2006년 12월 29일 경주시 양북면 장항리로 이전부지를 발표한 이후 ▲문화재 지표조사를 포함한 부지특성 조사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 승인 요청 ▲공익사업인정 신청 ▲경주시에 장항리 부지에 대한 도시계획 변경 요청 등 본사사옥 건립을 위한 절차를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유치지역 지원사업으로 시행하는 컨벤션센터와 에너지 박물관 건립은 현재 타당성 조사 용역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또 월성원자력환경관리센터 착공식행사에서 언급되었던 학교문제는 향후 직원 및 경주시의 의견수렴과 외부전문기관의 종합검토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한수원은 기존에 발표한데로 본사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0년 7월인 법정기한내에 이전을 마칠 예정이다. 
 
<방두철 기자>  prideple@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