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집회가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이후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날로 치솟는 등록금해결을 촉구하는 전국대학생교육대책위원회의 집회가 시작된 가운데 시위대가 대규모 행진 목표지를 '청와대'까지로 잡고 있어 경찰과의 충돌이 예상되고 있다.

28일 전국대학생교육대책위에 따르면 이날 오후 시청앞 광장에서 청계로를 지나 청계광장까지 진행하는 대규모 도로 행진을 청와대까지 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신고 이상의 다른 행동을 하면 '현장 체포'는 물론 즉각 심판도 불사하겠다는 경찰과 대립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지방경찰청은 "법질서를 확립하는 차원에서집회 신고 내용과 다른 행동을 한다거나 법에 위반되는 행동을 했을 경우 체포전담조들로 하여금 이들을 즉각 검거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경찰은 현재 전.의경 146개 중대 1만5000여명과 소방차 10여대와 조명차 2대 등을 투입한 상태며 특히 참가자들의 청와대 진출시도를 우려해 세종로 일대에 병력을 집중 배치해 놓았다.

이날 오후 1시 전국교육대학과 사범대학 학생들이 모인 가운데 이명박 교육정책을 비판하는 사전집회가 이어졌으며, 3시부터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과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 소속 학생 등 3500명, 전국교육대학생대표자협의회 3000명, 시민사회단체 회원 500명 등 약 7000여 명이 참가해 등록금 문제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는 본 집회가 시작됐다. 이들은 "등록금문제 해결은 대학생의 문제가 아닌 전국민의 요구이자 2008년 국가가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오후 4시부터는 54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등록금 대책을 위한 전국 네트워크'가 함께 참여해 교육'범국민대행진'을 진행한다.  <권구현 기자>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