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인터파크, 위메프를 인수하며 한국 직구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이고 있는 구영배 큐텐 대표. [사진=티몬]
티몬, 인터파크, 위메프를 인수하며 한국 직구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이고 있는 구영배 큐텐 대표. [사진=티몬]

[이뉴스투데이 김종효 기자] 해외직구 시장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한국이 해외직구 기업들의 격전지로 떠올랐다. 카테고리를 넓히고 편의성을 보완한 해외직구 플랫폼들이 ‘직구족’들을 유혹하고 있다. 

관세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직구 규모는 건수 9612만건, 금액은 47억2500만달러(약 6조3000억원)로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라는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해외직구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관심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사상 처음으로 50억달러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해외직구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각기 생존 전략을 앞세워 한국 시장 공략 강화에 나섰다. 업계는 해외직구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앞으로도 플랫폼 간 치열한 경쟁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업체를 차례로 인수하며 국내 시장에서 덩치를 키워나가고 있는 큐텐이 가장 눈에 띈다. 

큐텐은 지난해 9월 티몬을 인수하며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이후 인터파크 커머스 부문과 위메프까지 차례로 품에 안으며 ‘티메파크’ 연합체를 꾸렸다. 

큐텐이 인수한 기업 중 특히 티몬은 큐텐이 보유한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해 해외직구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티몬은 큐텐이 인수한지 반년 만에 직구 거래액이 56%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성과는 큐텐 인수 이후 시너지 효과가 본격화 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티몬은 큐텐 상품 입점, 직구 전문관 ‘티몬무역상사’를 운영하면서 직구 카테고리를 확대하고 큐텐 물류 시스템을 활용해 배송 기간을 단축하는 등 직구 역량을 강화하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큐텐은 물리적인 부피를 키우면서 플랫폼별 특장점을 살려 각기 영역에서 최고의 효율을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도 큐텐이 자회사 큐익스프레스의 나스닥 상장 성사를 목표로 수익성 개선을 위해 ‘티메파크’ 육성에 한동안 전념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이허브는 건강식품 상품군을 전면에 내세우며 국내 1세대 직구 플랫폼으로 일찌감치 자리잡았다. [사진=아이허브]
아이허브는 건강식품 상품군을 전면에 내세우며 국내 1세대 직구 플랫폼으로 일찌감치 자리잡았다. [사진=아이허브]

아이허브는 지난 2008년 한국 직배송 시작으로 국내에 첫발을 디딘 국내 해외직구 1세대 플랫폼이다. 한국 시장에 없는 다양한 제품과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워 ‘개미 지옥’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며 한국 소비자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한국은 같은 해 별다른 마케팅이 없었음에도 아이허브의 최대 매출 국가에 오르기도 했다.

이후 아이허브는 2020년 한국 지사 아이허브 코리아를 설립하며 한국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아이허브는 1800개 브랜드 3만여 개에 이르는 제품을 바탕으로 한국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기존 한국어 및 원화 표시, 한국어 상담 서비스 제공과 함께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 국내 3대 간편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결제 편의성도 키웠다.

아이허브 카카오톡 채널 운영도 순항 중이다. 이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소식을 발빠르게 전달하면서 채널 친구 수 26만 명을 돌파했다. 친구 추가를 한 고객 한정으로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아이허브는 해외직구 한계점으로 꼽히는 상품 품질과 관련된 소비자 불만을 최소화했다. 건강식품 상품군에 최적화 된 플랫폼인 만큼, 최상의 조건으로 건강식품을 관리할 수 있는 자체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미국과 아시아 9개 지역에서 물류 센터를 운영 중인 아이허브는 모든 물류 센터에 1년 내내 같은 온도 범위를 유지하는 자동 온도 조절 냉방 시스템을 완비했다. 모든 센터가 우수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GMP) 시설 인증도 받았다.

또 국내 식약처에서 금지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일 경우 한국에서 주문할 수 없도록 상세페이지 접근 차단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처럼 강도 높은 관리 덕분에 2021년 소비자원 발표 결과 아이허브를 비롯한 아마존, 이베이 등 5대 해외직구 쇼핑몰 중 소비자 불만접수가 제일 적은 플랫폼으로 꼽히기도 했다. 앞으로 아이허브는 글로벌 매출 톱5에 들어가는 한국을 거점으로 아태 지역까지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배우 마동석을 모델로 기용하고, 한국 시장에 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진=알리익스프레스]
알리익스프레스는 배우 마동석을 모델로 기용하고, 한국 시장에 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진=알리익스프레스]

2018년 한국에 진출한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 3월 기자 간담회를 열고 “한국 시장에 1000억을 투자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전반적인 시스템 개선을 비롯, 배우 마동석을 모델로 기용하는 등 마케팅 활동에도 대규모 예산을 쏟아부으며 공격적으로 사세 확장에 나서고 있다.

물류 인프라 개선에도 힘을 쏟는다. CJ대한통운과 협업을 통해 기존 1~2주 내외의 배송 기간을 3~5일로 단축하고, 인기 제품을 초저가로 선보이며 3~5일 안으로 고객에게 배송하는 ‘초이스’ 상품을 내놓기도 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한국 시장에 빠르게 침투했지만 가품 논란, 배송 지연 문제가 잇따르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 불만 해소와 신뢰 확보가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업계 및 일부 보도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를 비롯한 중국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여전히 가품이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품질에 대한 불만도 상당수다. 이에 알리익스프레스는 가품 방지 시스템 구축 등 모니터링을 강화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겠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가격적인 선택을 넘어 국내에 없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어필되면서 해외직구 시장은 나날이 커지는 추세다. 이 때문에 기존 이커머스 업체들도 해외직구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주목하고 있다”며 “직구라는 유통구조상 품질과 배송에 대한 논란은 어느 플랫폼이나 똑같이 안고 있는 과제다. 한국 직구 시장에서 아직은 특정 업체가 지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당분간 개선과 경쟁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