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배윤 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와 신한대학교가 공동으로 개최한 ‘2023 의정부 중앙아시아 영화제’가 성황리에 종료했다.

2023 의정부 중앙아시아 영화제. [사진=의정부시]
2023 의정부 중앙아시아 영화제. [사진=의정부시]

28일 오후 7시 신한대 체육관에서 진행된 개막식에는 행사에 초청된 8개국 대사 및 영화관계자, 주요 인사, 시민 등 2000여명이 참석했다. 총 12편의 초청작 소개와 주요 인사의 핸드프린팅, 다양한 축하공연 등이 이어져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개막식 전 진행한 체험 부스 행사는 중앙아시아 등 초청국의 전통의상 체험 및 포토존, 영화감독과 함께하는 영화 촬영 실험 부스와 놀이시설, 푸드트럭 등 다양한 부스를 운영해 시민들로 북적였다.

29일 ‘의정부 CGV’와 ‘민락 메가박스’에서 진행된 초청작 상영회에는 8개국 총 12편의 영화가 무료 상영됐다.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사랑하는 마니아층뿐만 아니라 주한 외국인, 자녀의 손을 잡고 나온 시민 등 평소 접하기 어려운 중앙아시아의 영화를 관람하러 온 이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이번 영화제는 한국과 신뢰도가 높은 중앙아시아의 문화를 좀 더 깊이 있고 다양하게 접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개최했다.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의 중앙아시아 5개국과 특별 초청된 아제르바이잔, 몽골, 인도네시아 3개국 등 총 8개국이 참여했으며, 의정부시와 신한대학교가 공동주최하고 재단법인 의정부문화재단이 주관했다.

영화제에서 소개된 영화는 최근 부산국제영화제에 선보인 ‘쑥의 향기’(키르기스스탄), ‘텡기즈’(우즈베키스탄)를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완성도 높은 작품들로 구성됐다.

김동근 시장은 “이번 영화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여러 관계자분과 관심과 호응을 보여주신 시민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의정부시민과 의정부를 찾는 방문객을 위한 새로운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에 앞으로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