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박정길 기자] 전남 강진군은 전라남도에서 시행하는 2023년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 공모에 선정돼 도비 50억 원 포함, 총사업비 100억 원을 확보했다.

[사진=강진군]
[사진=강진군]

'귀촌의 성공방정식, 강진에서 사소'를 주제로 선정된 이번 공모사업은 임천지구를 대상으로 주거와 일자리를 동시에 지원해 귀농귀촌인의 정착을 돕고, 지속가능한 귀촌 생태계 마련해 인구 유입을 최종 목적으로 한다.

강진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파격적인 신축 보조금 지원과 주택마련 융자지원사업 등으로 주거의 안정성을 도모하고, 일자리는 전국적으로 이미 검증받은 푸소, 묵은지, 임대형 비닐하우스, 청자도예 등과 연결해 귀농귀촌인이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주거와 일자리, 생활SOC까지 모두 아우르는 이번 사업에서 강진군은 임대형 스마트팜을 신전면 일원에 200억 원대 농식품부 공모사업과 연계해, 청년 창업농 등에게 저렴하게 임대해 입주민의 초기 정착 비용을 해소하고 일자리도 제공한다.

이밖에 임천지구 일원에 주택단지 조성, 관계인구 센터, 주차장, 공원 등 마을 기반 시설, 작업장 등 마을 공동 시설 등의 하드웨어와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홍보 및 마케팅 비용의 소프트웨어도 함께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2.100억 공모사업 조감도
100억 공모사업 조감도 [사진=강진군]

또한 임천리 신규마을 조성은 전남개발공사와 공동 추진으로, 전라남도나 유관기관 및 단체와 공조체제를 유지해, 공공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는 평가이다.

특히, 귀농귀촌인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각 부서별로 구체적인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를 거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핀셋 정책을 펼친다.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강진군은 전문가의 자문, 전남도와 사전협의, 관련부서 법적 검토, 임천리 일원 이해관계인 회의 등 공정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동분서주해 왔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이번 공모사업은 지역에서의 삶이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핵심으로, 강진군의 강점인 푸소, 묵은지 사업, 임대형 비닐하우스, 청자도예 등의 일자리와 연계해 돈벌이가 되는 귀농귀촌의 선순환 시스템을 임천지구에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귀촌의 성공 방정식, 강진에서 사소'는 2023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4년 착공을 목표로 하며, 강진군은 앞으로 임천지구뿐 아니라 주거와 일자리가 결합된 강진형 귀농귀촌 플랫폼을 11개 읍면으로 확대해 5만 인구 달성의 목표를 이룬다는 전략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