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김재홍 기자] 광주광역시와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황풍년)은 광주의 5월을 노래와 춤으로 엮어 전 세계를 울린 바 있는 뮤지컬 '광주'가 네 번째 시즌을 맞아 오는 5월 16일부터 광주빛고을시민문화관 무대에 오른다.

뮤지컬 '광주' 출연진 모습 [사진=광주문화재단]
뮤지컬 '광주' 출연진 모습 [사진=광주문화재단]

이날 라마다프라자바이윈덤 충장 13층 라벤더 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광주문화재단 황풍년 대표이사, 총괄 프로듀서 강병원 대표, 책임 프로듀서 고강민 대표, 예술감독 유희성 연출 고선웅, 음악감독 이성준, 김찬호(윤이건 역), 김수(정화인 역), 효은(문수경 역), 최지혜(문수경 역), 조배근(장삼년 역), 구자언(시민군 역), 황수빈(시민군 역) 등이 참여했다.

뮤지컬 '광주'는 1980년 5월, '광주'에서 벌어진 5.18민주화운동을 소재로 한 대한민국 대표 창작 뮤지컬이다. 작품은 평범한 일상을 지키기 위한 소시민들의 뜨거웠던 투쟁을 그렸다.

한국 민주주의의 과거와 현재를 극복하고, 미래를 꿈꾸는 '광주광역시'는 2019년, '님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세계화 사업'의 일환으로 뮤지컬 '광주'를 기획, 서울과 광주를 비롯해 전국 6개 도시에서 총 세 번의 시즌 만에 104회 공연을 달성했다.

매 시즌마다 업그레이드된 서사와 음악으로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며, 지난 세 번째 시즌 공연 당시 관객 평점 9.5점(10점 만점)을 기록했다.

뮤지컬 '광주'는 '80년 광주의 5월'을 뮤지컬을 통해 예술 콘텐츠로 형상화함으로써 누구나 쉽고 친근하게 5.18광주민주화운동과 대한민국의 민주화 역사를 접하고 배우도록 하자는 취지로 시작돼 매 시즌 관객들에게 묵직한 감동을 선사하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봐야할 국민 뮤지컬이자, 역사 뮤지컬로 자리매김했다.

그 성과에 힘입어 뮤지컬 '광주'의 레퍼토리화를 위해 지역 특화 콘텐츠 작품을 글로벌 콘텐츠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시키는 과정에서 지역예술인과 함께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광주문화재단과 제작사(라이브㈜, 극공작소 마방진)는 지난 2월 27일, 광주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진행된 오디션을 통해 최종 18:1의 경쟁률을 뚫은 실력과 열정을 겸비한 지역 예술인 5명을 캐스팅했다.

뮤지컬 '광주'는 지난 해 10월 뮤지컬의 본고장 브로드웨이 '787 seventh'에서 쇼케이스를 진행, 당시 500 석을 가득 메운 객석에선 뜨거운 호응과 함께 기립박수가 터져 나왔으며, 현지 언론과 전문가들로부터는 '전 세계인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호평을 받았다.

또한 2021년에는 일본 TV 방송을 통해 일본 전역에 방영되며, '아시아의 레미제라블'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광주문화재단 황풍년 대표이사는 "올해 광주 공연 집중을 통해 지역 특화콘텐츠로서 위상을 공고히 다짐으로써, 뮤지컬 '레미제라블'을 뛰어넘는 글로벌 콘텐츠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뮤지컬 '광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지역은 물론 전국의 관객들에게 부탁했다.

이번 공연을 위해 광주문화재단은 문화와 관광 상품을 잇는 '5월엔 광주로'를 선보였다.

광주 내 명소를 돌아보는 '광주 스탬프 투어'를 비롯 광주의 주요 문화 행사와 연계한 '광주 문화人' 할인, 광주로 오는 모든 교통편 티켓 소지자에게 주는 '5월엔 광주로' 할인, 5.18 민주화운동이 일어난 1980년을 기억하기 위한 'memorial 1980' 등 다양한 할인 상품을 마련했다.

특히 '5월엔 광주로'는 지역 내 주요 공공 인프라 및 행사와 협업한 지역 연계 할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구심점이자 지역 특화 콘텐츠로서 더욱 견고히 할 수 있게 뒷받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광주'를 거점에 둔 대표 예술 콘텐츠와 스포츠의 이색 콜라보로 주목받은 바 있는 '문화스포츠 행사'로 광주 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펼쳐진 기아타이거즈 vs 삼성라이온스 경기에서 초청 받아 광주 시민과 야구팬을 만나 상생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뮤지컬 '광주'는 오는 5월 16일부터 21일까지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아홉 차례 무대에 올려지며, 김찬호, 김진욱, 김수, 효은, 최지혜, 박시원 등 실력파 뮤지컬 배우들이 참여해 광주의 관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