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검증 로고 [사진=어카운터빌리티]
AA검증 로고 [사진=어카운터빌리티]

[이뉴스투데이 정영미 기자] 세계 지속가능보고서 검증 표준 제시기관인 어카운터빌리티(AccountAbility)가 1일 서울과 뉴욕 런던에서 검증 표준(AA1000AS v3)의 한국어판 발행을 공식 발표했다고 밝혔다.

AA검증표준의 한국어판 발행은 국내 지속가능보고서 제3자 검증시장의 체계적인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 작업에는 한국표준협회(KSA)와 코스리가 공동 참여했다. 

제3자 검증은 ESG 정보공시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한 필수요건으로 어카운터빌리티는 지난 1999년 설립 이래 지속가능성 공시의 글로벌 제3자 검증 표준을 제정하는 기관이다.

코스리 이종재 대표연구원은 “지속가능보고서는 ESG경영 성과를 정리하는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수단이며 정확한 검증은 보고서의 신뢰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며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ESG경영의 실효성있는 발전과 2025년부터 의무화된 지속가능보고서 작성을 안정적으로 뒷받침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은 “지속가능성 정보공시가 강화되는 글로벌 트렌드와 함께 한국에서도 지속가능성 데이터의 신뢰성과 검증 가능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다”며 “한국어 번역판을 통해 한국기업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신뢰성과 투명성이 보다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AA검증표준 한국어판은 뉴욕시간 1일 0시부터 AccountAbility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