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유흥수 선거관리위원장(오른쪽)과 선거관리부위이원장인 김석기 사무총장이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전당대회 선관위원회 2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유흥수 선거관리위원장(오른쪽)과 선거관리부위이원장인 김석기 사무총장이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전당대회 선관위원회 2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찬주 기자] 국민의힘 3·8 전당대회를 총괄하는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가 31일 당대표 및 청년최고위원 후보 경선 컷오프(예비경선) 인원을 각각 확정했다.

또 유력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의 수도권 통합 출정식 중 현역 국회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이 대거 참석한 데 대한 ‘당헌·당규 위반’ 지적을 두고서도, 선관위는 공문을 통해 이를 제지했다.

당 선관위는 이날 출입기자단에 배포한 ‘제6차 회의 결정사항’ 공지를 통해 “컷오프 시행 기준을 당대표 4명, 최고위원 8명, 청년최고위원 4명으로 결정했다”면서 “기준 인원을 초과할 경우 컷오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어 “내달 2일부터 3일까지 전당대회 후보자 등록을 마친 이후 오는 5일 서류심사 뒤 컷오프 진출자를 발표할 것”이라면서 “내달 8일부터 9일 이틀 간 책임당원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10일 본경선 진출자를 발표할 것”이라고 공지했다.

함인경 선관위원은 이날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에 열린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당대표 컷오프 기준이 4인인 근거’와 관련, “(현재 당대표) 경선에서 경쟁 후보가 많지 않아 5인은 좀 많다고 생각했고, 과거 전력에 따라 4인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선관위 내에세 3인, 4인 의견이 나뉘었을 것 같은데 몇 대 몇으로 4인 결정이 됐는지’ 묻자 “자유롭게 이야기 했던 것”이라면서 “4인으로 결정하고 몇 대 몇이 아닌 만장일치로 선관위에서 의결했다”고 말했다.

여론조사 상 유력주자인 김기현·안철수 의원의 본선 진출은 확실시된 반면, 윤상현·조경태 의원과 황교안 전 대표, 강신업 변호사가 나머지 두 자리를 두고 경쟁할 전망이다.

또 최고위원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인사는 박성중·이만희·정미경·태영호·허은아 의원, 김용태 전 최고위원이다.

아울러 청년 최고위원 선거에는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 지성호 의원, 김영호 변호사, 양기열 은평구의원 등이 공식 출마를 선언했다.

국민의힘 당권 주자 김기현 의원이 지난 28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중동 부천체육관에서 열린 '이기는 김기현 캠프 수도권 통합 출정식'에서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권 주자 김기현 의원이 지난 28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중동 부천체육관에서 열린 '이기는 김기현 캠프 수도권 통합 출정식'에서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선관위는 당헌·당규에 따라 후보자가 아닌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이 선거운동을 할 수 없도록 했다.

선관위는 전날(30일) 국회의원과 각 지역 당협위원장들에 공문을 보내고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규정 제34조에 의거해 후보자가 아닌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은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면서 “당헌·당규 및 당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결정 사항을 준수해달라”고 안내했다고 선관위 관계자는 전했다.

구체적인 금지사항으론 △후보자 선거대책위원회 참여 △후보자 지지선언(지지발언 포함) △기자회견 등 배석 △후보자 후원회 참여 △선거인단에 대한 특정 후보 지지 강요 등이다.

선관위의 해당 공문은 김 전 의원이 지난 28일 경기 부천시에서 개최한 수도권 통합 출정식에서 현역 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대거 참석한데 대한 경고로 풀이된다.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 공식 출마한 조경태 의원은 전날(30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당규 34조에는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은 선거운동에 참여하지 못하게 돼 있다”면서 “당 선관위 제재가 아니라 조사에 들어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기도 부천에서 행사를 하는데 강원도와 경상도 의원들이 거기까지 가서 얼굴을 내민 이유가 뭐겠느냐”며 “당내 의원들이 당권 유력주자인 김 의원에게 ‘공천 줄서기’를 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선관위는 “향후 공정성을 선관위의 최우선 가치로 삼아 공정한 선거 관리에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고 했지만, 당대표 후보들 간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