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부·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부·행정안전부·국가보훈처·인사혁신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거시적 안정과, 또 산업 실물 분야에 대한 적기의 금융지원, 서민에 대한 금융지원 대책들이 그래도 원만하게 이뤄진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금융시장 안정, 실물·민생경제 지원, 금융산업 육성’ 방안을 주재로 한 2023년 정부부처 마지막 업무보고를 받고 이같이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작년에 원유를 비롯해서 공급망의 교란으로 물가가 또 많이 올랐고, 또 고물가 상황에서 글로벌 고금리 때문에 경제가 아주 이중고로 매우 힘들었다”면서 “이 자리에 계신 많은 분들이 과거에 IMF라든가, 또 2008년 금융위기를 한몸이 돼서 겪었던 분들이기 때문에 작년에 국민들께서도 많이 고통을 감내하셨지만 어쨌든 파국을 면해가면서 저희들이 비교적 거시적 안정과, 또 산업 실물 분야에 대한 적기의 금융지원, 서민에 대한 금융지원 대책들이 그래도 원만하게 이뤄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올해는 아울러서 금융산업이 고수익을 창출하고 또 우리 미래세대에도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금융산업 육성 정책까지 아울러서 오늘 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흔들림 없는 금융안정, 내일을 여는 금융산업’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이날 보고에는 김주현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금융감독원 등 유관 정책 기관장, 금융지주회장과 금융협회장 등 약 11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우리 금융 부문의 당면 현안 극복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경제부총리 및 한국은행 총재, 학계 및 금융전문가, 금융 현장의 정책 담당자 및 금융회사 등 약 50여 명이 ‘금융시장 안정과 금융산업 육성을 위한 토론회’에 참여했다.

김 위원장은 ‘금융시장 안정, 실물·민생경제 지원, 금융산업 육성’이라는 3대 목표를 중심으로 12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정책과제로는 △금융시장 불안 요인에 선제적 대응 △부동산 관련 금융리스크 철저 관리 △기업 부실 확대 방지 및 금융권 부실 전이 차단 △신(新)산업 4.0 등 미래성장동력 확충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등이 포함됐다.

이와 함께 △금리 인상, 주택가격 하락에 따른 주거·금융 애로 완화 △고금리 시대, 취약계층의 자금난과 상환 부담 경감 △금융범죄·사기로부터 국민들을 확실히 보호 등도 담겼다.

또한 △세계로 뻗어나가는 혁신하는 금융 △핀테크 등 금융 분야 신산업 육성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자본시장 선진화 △소비자 신뢰와 편의 증진 추진 계획도 공개됐다.

‘금융시장 안정과 금융산업 육성을 위한 토론회’에도 이어졌다.

이 자리에선 △금융시장 안정 △실물경제·민생안정 지원 △금융산업 육성 등 3개 주제에 대해 금융 전문가 및 민간 금융회사, 정부 관계자들 간에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대통령실에서는 최상목 경제수석 등이, 정부에선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김주현 금융위원장 등이, 국회에서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이 각각 배석했다.

유관기관에서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를 비롯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이 함께 했다.

특히김광수 전국은행연합회장과 함께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 김태오 DGB금융지주 회장, 김기홍 JB금융지주 회장, 김남구 한국투자금융지주 회장, 김용범 메리츠금융지주 부회장 등 금융협회 및 금융지주 수장들이 총출동해 머리를 맞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