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과 관련해 피의자 신문 조사를 마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과 관련해 피의자 신문 조사를 마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대통령실은 29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검사 독재정권’이라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비판에 “입장이 없다”고 일축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전날(28일) 검찰에 출석하면서 윤석열 정부를 검사 독재정권로 규정한 이재명 대표의 발언’에 말을 아꼈다.

대장동·위례신도시 특혜 연루 혐의로 지난 28일 12시간의 고강도 조사를 받았던 이 대표는 검찰을 ‘정치검찰’로 규정하면서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검찰에 따르면 피의자 신문을 밤 9시께 끝낸 이 대표는 신문 내용이 적힌 조서를 열람한 뒤, 밤 10시 30분께 심야 조사를 거부하고 청사를 나와 곧장 귀가했다.

이 대표는 예고대로 구체적인 답변 대신 33쪽 분량의 서면 진술서로 자신을 둘러싼 특혜 제공과 배임 혐의 등을 전면 부인했다.

오히려 대장동 사업에서 5500억원대 이익을 환수했고, 실소유주 논란이 불거진 천화동인 1호의 존재나 배당금 용처 자체에 대한 인지 사실을 부정하기도 했다.

검찰은 서면 진술서엔 당사자의 주장만 있지 정작 수사할 내용이 빠져 있어 이 대표 측 입장과 상관없이 백 쪽 넘는 질문지를 토대로 질문을 이어갔지만, 서면으로 갈음하는 이 대표의 답을 직접 들을 수 없었다.

이 대표는 “무도한 윤석열 검사 독재 정권의 폭압에 맞서 당당하게 싸워 이기겠다”면서 “이곳은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법치주의를, 그리고 헌정질서를 파괴한 현장”이라고 일갈했다.

대통령실은 김건희 여사에 대해 추가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을 고발할 예정이다.

이 관계자는 “김 의원과 관련해서는 고발을 포함해 법적 대응 검토 중”이라면서 “아직 최종적인 결정은 내리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발한다면 내주 초 이 같은 결정을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의겸 대변인은 대통령실 입장발표에 앞선 입장문에서 대통령실의 고발 소식을 환영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억울하다면 김건희 특검을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