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진 산업부 1차관이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조선업 외국인력 도입 어려움 해소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이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조선업 외국인력 도입 어려움 해소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장영진 1차관이 9일 대우조선해양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를 방문해 조선업 인력 현안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국내 조선업은 지난 2021년부터 개선된 수주 실적이 올해부터 선박 건조로 본격 이어짐에 따라 생산인력 등 인력수요가 확대되는 가운데, 어려운 작업환경과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으로 인해 인력공급이 부족해 수급 불균형 상황에 놓여 있다.

이번 간담회는 생산현장에서 업계의 현장의견과 애로사항을 바탕으로 현재의 인력부족문제를 진단하고, 민·관이 함께 실현 가능한 해결방안을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 기업 관계자는 “우리 조선업계가 장기간의 침체를 벗어나 최근 2년간 대규모 수주를 통해 3년치 일감을 확보한 상황”이라며 “실제로 도크를 가득 채울 만큼 건조물량이 충분히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2016년 이후 장기간 이어진 불황으로 다수 인력이 유출됐지만, 생산해야 할 물량은 증가돼 차질 없는 생산을 위해서는 해당 인력이 신속하게 투입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간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외국인력 도입제도 개편과 인력양성 사업을 통해 시급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특히 최근 발표한 ‘조선업 외국인력 도입애로 해소방안’도 그간 업계의 요청사항이 많이 반영돼 인력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장 차관은 “우리 조선업의 경쟁력은 앞선 기술력과 선박을 차질 없이 건조할 수 있다는 신뢰에서 나온다”면서 “현재 국내 조선산업에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첫번째 과제가 바로 차질 없는 생산을 위한 인력난 해소”라고 말했다.

이어 “그 일환으로 정부는 지난 6일 ‘조선업 외국인력 도입애로 해소방안’을 발표한 바, 비자발급 국내 절차를 1개월로 단축하고 도입 비율을 기업별 내국인 상시근로인력의 20%에서 30%로 확대하는 한편, 고졸 이상의 외국인 연수생과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 유학생, 단순 노무인력(E-9) 등이 조선업으로 유입되도록 제도를 정비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장 차관은 “외국인력뿐만 아니라 국내 신규 인력 유입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 등도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선 구직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생산교육과 채용지원금을 지급하는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현장에 필요한 생산인력을 적기에 공급하고, 조선협회 등과 지역별 채용설명회, 마이스터고·지역 대학 산업특강 등 유치 홍보활동을 통해 조선업에 대한 관심도를 높인다는 복안이다. 또 조선업 밀집 지역에 ‘조선업 현장애로 데스크’를 조속하게 설치하고 관계부처와 함께 인력 등 현장 애로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특히 장 차관은 “근본적인 인력난 해결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작업환경과 임금구조 등 개선을 통해 조선소가 ‘일하고 싶은 직장’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차관은 “이를 위해 산업부도 저가 수주 방지, 원·하청 간 상생협력 등을 통해 임금구조를 개선하는 등 관련 대책을 관계부처와 준비 중”이라며 “국내 조선산업이 AI‧로봇 등을 활용한 공정자동화‧디지털화로 인력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의 이러한 노력에 발맞춰 업계도 자발적으로 임금구조 개편, 생산 스마트화 등 산업체질 개선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