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건조한 17만4000㎥급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HD현대]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17만4000㎥급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HD현대]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 발주량의 37%인 1559만CGT(453억달러)를 수주, 38%를 기록했던 2018년 이후 최대 수주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지난해는 전년 대비 전 세계 발주량이 22% 감소했지만, 국내 조선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전년보다 4%p 상승을 나타냈다.

이는 지난해 고부가·친환경 선박 분야의 발주가 많았고, 우리나라가 해당 분야에서 높은 기술경쟁력을 가지고 약진한 결과로 평가된다.

지난해 전 세계 발주량은 4204만CGT로 코로나19로 지연된 수요가 폭증해 5362만CGT를 기록한 전년 대비 22% 감소했다.

선종별 발주량을 보면, 컨테이너선은 전년 대비 42%(2031 → 1184만CGT), 탱커는 52%(598 → 290만CGT), 벌크선은 57%(1149 → 502만CGT) 각각 감소했지만, LNG운반선은 러-우 전쟁발 LNG 수요 증가로 1452만CGT가 발주돼 사상 최대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31% 증가한 실적이다.

이 가운데 우리나라는 지난해 고부가가치·친환경 선박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대형 LNG운반선(174k㎥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1만2000TEU 이상), VLCC(초대형 유조선, 20만DWT 이상) 등 고부가가치 선박은 전 세계 발주량 2079만CGT(270척) 중 58%에 해당하는 1198만CGT(149척)를 우리나라가 수주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척당 2억4800만달러에 달해 역대 최고 선가를 경신 중인 대형 LNG운반선의 경우, 전 세계 발주량 1452만CGT의 70%에 해당하는 1012만CGT를 수주하며, 해당 선박 1위 기술 강국의 면모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

또한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강화로 2021년 32%에서 지난해 62%로 전 세계 발주 비중이 급증한 친환경 선박, 즉 LNG·메탄올·LPG·전기 등 연료로 추진되는 선박에서도 우리나라는 전 세계 발주량 2606만CGT 중 50%인 1312만CGT를 수주해 수주량 1위를 달성했다.

친환경 선박의 추진 연료별로는 우리나라 수주량 중 약 92%가 LNG추진선박이며, 뒤이어 메탄올 추진선박 5%, LPG추진선박이 3%를 차지했다.

특히 친환경 선박의 대표 주자인 LNG추진선박은 전 세계 발주물량 중 54%를 우리나라가 수주해 해당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기업별로 지난해 실적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대형 조선 5사는 모두 연간 목표 수주액을 초과 달성했다.

먼저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은 239억9000만달러(197척)을 수주, 목표(174억4000만달러) 대비 38%를 초과하는 실적을 거뒀다. 삼성중공업은 94억달러(49척)를 수주해 목표(88억달러) 대비 7%를, 대우조선해양은 104억달러(46척)을 수주하며 목표(89억달러) 대비 16%를 각각 초과 달성했다.

이러한 성과를 통해 각 사는 평균 3~4년치 일감을 확보했고, 클락슨 세계 조선사 순위에서 상위(2022년 12월 말 클락슨 기준)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산업부는 조선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 1300억원을 조선 분야 핵심 기자재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에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미래 선박시장의 기술 주도권 선점을 위해 암모니아·전기 추진선박의 추진시스템 등에 관련 예산을 집중 투입하는 한편, LNG운반선의 기술격차 확대를 위해 LNG저장시스템(화물창)의 상용화, 극저온 펌프 등의 고도화를 위한 노력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최근 개선된 수주물량이 차질 없이 건조될 수 있도록 국내 구직자 대상 인력양성 사업을 시행하는 한편, 외국인력 도입제도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조선업 인력난 해소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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