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으로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기업들의 체감 경기가 1년 8개월 만의 최악 수준으로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6일 서울 남산에서 본 도심 일대 주요 기업체 건물 모습. [사진=연합뉴스]
주요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으로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기업들의 체감 경기가 1년 8개월 만의 최악 수준으로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6일 서울 남산에서 본 도심 일대 주요 기업체 건물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현·노해리·고선호 기자] 2023년 경기 전망은 어두운 편이다. 주요 기관이 발표한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은 대체로 1%대, 정부가 발표한 ‘2023년 경제정책방향’에서도 1.6%를 제시했다. 산업계는 얼어붙었던 2022년을 지나 내년엔 기적적인 회복세를 기대했으나, 당분간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내년의 업종별 산업계 분위기를 미리 살펴본다.


◇완성차 업계, 반도체 수급난 완화 호재…IRA 해결은 과제로

완성차 분야의 내년은 꽤 떠들썩한 한 해가 될 전망이다. 올 하반기 들어 풀리기 시작한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내년이면 완전히 완화될 것으로 보여 신차 인도 대기 기간, 판매량에 도움을 주게 됐다. 반면 금리 인상에서 비롯된 이자 부담으로 신차 시장 자체가 얼어붙을 가능성도 있다.

수출에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해결이 관건이다. 북미에서 조립하지 않은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겠다는 미국 법안에 따라 국산 전기차 수출 활로에 악영향을 주게 됐다. 이미 조지아주에 전기차 공장 준공식을 마친 현대차는 조기완공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이와 별개로 IRA 해결을 이해 다각도의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내년 업계 최대 이슈 중 하나는 중고차 시장 개방이다. 현대차 등은 당장 다음 달부터 인증중고차 시범판매에 들어갈 수도 있다. 이에 따라 르노코리아자동차, 쌍용차, 한국GM 등 국내 완성차 제조사들의 추가 진출도 예상된다. 소비자들은 내년부터 중고차 평가 기준이 명확한 국내산 중고차를 전용 플랫폼과 온라인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건설업계, 민간·공공부문 모두 하락세 예측

건설업종은 내년에도 민간 주택·부동산 시장 침체가 지속되고 공공 발주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내년 국내 건설수주가 올해보다 7.5% 감소한 206조8000억원으로 4년 만에 감소세로 전환할 것으로 예측했다.

민간부문에서는 고금리와 건설 원자재가 상승 추세 속에 아파트 미분양 등 주택 시장 하락세가 이어지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부실 위험이 커지며 불황 기조가 두드러질 전망이다.

공공부문에서도 정부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10% 이상 감소하고, 기준 금리가 급등해 올해와 비교할 때 수주 물량이 상당폭 감소할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서울 시내 한 주유소에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게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서울 시내 한 주유소에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게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부동산, 내후년까지 침체 지속 가능성

내년도 부동산 시장은 침체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금리 인상과 대출규제 흐름이 지속돼 수요 위축 분위기가 대두된 가운데 주택 미분양 증가 등 집값 하락폭이 당분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내년을 넘어 내후년까지도 하락세가 심화될 가능성이 제기돼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결국 시장 회복에 이르기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시장 정상화를 위해 정부가 어떠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할지 업계의 초점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계 “2023년, 굳은 의지로 위기 돌파”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중소기업 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자성어로 풀어 본 중소기업 경영환경 전망조사’에서 응답자의 26.2%가 ‘금석위개(金石爲開)’를 2023년의 사자성어로 선택했다.

중소기업들은 내년 경영환경에 대한 대응전략으로 ‘거래처 확대 등 판로 다변화’라고 응답한 비율이 56.8%로 가장 높았다.

내년도 경영환경 개선에 가장 필요한 지원으로는 ‘3고(고환율, 고금리, 고물가) 대책 마련’이 56.8%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기업 규제 완화’ (38.6%), ‘생산인력 지원’(19.6%), ‘불공정한 거래관행 개선’(19.4%) 순으로 집계됐다.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내년에도 중소기업을 둘러싼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 보는 전망이 많은 만큼, 중소기업은 위기극복을 위한 자구노력을 강화하고, 정부와 국회도 중소기업 활력 회복을 경제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둬야 한다”고 말했다.

◇계속되는 국제유가 변수…움츠리는 에너지업계

에너지 업계는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발맞춰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있다.

정유사는 기존 석유화학사들이 하던 석유화학 제품 생산을 위한 공장을 지으며 정제업 비중을 서서히 줄이고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석유화학업계는 내년에도 전반적으로 업황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석유화학기업들은 석유제품 부분에서 부진한 성적을 거뒀으나 이차전지 소재 사업에서 호조를 보이며 손실부문을 만회했다.

내년 전망에 대해서는 에너지 업계 전반적으로 원자재 가격 부담은 올해보다는 다소 낮아질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다만 글로벌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환율 상승에 따른 제조원가 부담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석유협회 관계자는 “수요 위축으로 제조업체들의 원가 부담, 재고소진 위험이 남아 있어 기업들의 경영관리 역량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거제시 조선소 모습. [사진=연합뉴스]
거제시 조선소 모습. [사진=연합뉴스]

◇조선업계, 실적 개선 통한 흑자전환 기대

내년 조선업종은 글로벌 경기 침체 기조 아래 해운시황 하락과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강화로 수주 물량이 다소 줄어들 전망이다. 다만 업계를 이끌어가는 조선 3사의 경우, 이미 일감이 3년 치 이상 확보된 상태여서 조업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선 3사는 지난해와 올해 이어진 수주 호황을 기반으로 연내 실적 개선을 통한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선박 건조 필수 자재인 후판 가격도 톤당 10만원 인하돼 수익성 제고에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내년 조선 업황은 인건비 상승, 철강 등 원자재가 하락폭 미미 등 일부 변수가 존재하지만, 대체로 큰 부침은 드러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해상운임 하락으로 해운 불황 불가피

해운업계는 내년에도 글로벌 물동량 감소세가 지속되면서도 컨테이너선 운항 규모는 줄지 않을 것으로 보여 해상운임이 더욱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주요 해운사마다 수익성이 악화돼 침체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고금리, 고물가 현상으로 국가별 긴축정책으로 전 세계 소비시장은 얼어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해상 물동량 감소로 직결되고, 글로벌 해상운임 양대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와 발틱건화물선 운임지수(BDI) 모두 올해보다 더욱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에 각 해운사는 내년 실적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지금부터 불황을 타개할 돌파구 모색에 분주한 모습이다.

◇철강업계, 상반기 침체…하반기 개선 조짐

철강업계는 내년 상반기 글로벌 경기 침체 분위기 아래 수요 둔화가 지속되며 고전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불황의 주요 요인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중국 시장 수요 부진도 일단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하반기에는 중국 내 건설 인프라 프로젝트가 확대되고, 현지 부동산 시장이 회복돼 아파트 등 주택 경기 활성화로 철강 수요가 증가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아울러 국내에서도 자동차와 선박 건조 수요가 늘어나 강판, 후판 공급 규모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포스코, 현대제철 등 주요 철강사의 내년 상반기 실적은 하락해도, 하반기에는 다소 개선될 예정이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내년이 우리나라에는 가장 어려운 시기가 될 것”이라며 “미국 기준금리가 5.1%로 상승하고, 국내 금융권 담보대출금리도 10%에 달해 국내 상장사의 30%가 은행이자도 제대로 못 갚을 상황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2024년 하반기에는 미국 금리가 인상 전으로 회복되고 국내 금리도 4%대로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1~2년간 경제 운용과 체질 개선 여부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